[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일본의 제5회 전국 리빙랩 네트워크회의에서 지난 11월 13일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과 리빙랩: 한국에서의 실험과 과제’ 기조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한국 측 기조강연으로 성지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의 발표가 있었고, 기무라 아쓰노부 일본 리빙랩 네트워크 대표이사의 사회로 한국의 민노아 (주)공생 대표, 하라구치 나오코 규슈경제조사협회, 시바타 요시타카 (주)히타치제작소 연구개발그룹 디자인센터 주관 디자이너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본 기사는 과학기술을 접목한 한일 간의 리빙랩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AI가 정보통신분야, 자동차,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AI 실체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과 이용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사회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한 혁신과제를 수행하는데 AI의 역할이 높아지고 있다.이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은 12월 14일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들의 AI’: Civic AI“라는 주제로 제27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을 온·
[이모작뉴스 송선희 기자] AI로봇, AI인형 등이 이미 고령자의 생활편의와 인지개선 효과를 위해 활약 중이다. 이젠 한발 더 나아가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개선프로그램 AI가 경기 성남시·충북 청주시 지역 36개 노인주야간보호센터를 통해 보급되고 있다.SK케미칼의 AI기반 인지개선 프로그램인 ‘사운드 마인드’는 소셜벤처 이드웨어가 개발한 인지 및 언어 훈련 프로그램이다.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령층 및 경도인지장애 등 치매 고위험군의 치매를 예방하거나 증상 지연을 돕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지역주민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생활밀착형 과학기술연구 혁신활동을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과학기술의 사회적 책임’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은 ‘과학기술의 사회적 책임을 논하다!’라는 주제로 「제22차 과학기술+사회혁신 포럼」을 소셜벤처 협의체 ‘임팩트얼라이어스’와 함께 온·오프라인으로 마련했다.이번 포럼은 한국과학기술학회의 ‘2022년 전기학술대회’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이 기후변화, 고령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혁신모델로서 국회차원에서도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 2.0, 무엇을 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이원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유기홍 민주당 교육대전환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제24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마련했다.이번 포럼은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의 추진체계를 점검하고 공공조달 및 지자체
[이모작뉴스 김수정 기자] 1인 가구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간편식 밀키트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5060세대들도 간편 조리식으로 이용되는 밀키트를 자주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 됐다.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에 따르면, 50세 이상 256명을 대상으로 ‘5060세대의 밀키트 이용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구매 경험 있음’이 70.3%로 10명 중 7명은 밀키트를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구매한 응답자중 최근 3개월간 구매한 밀키트 개수는 ‘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소셜벤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가에 의해 설립된 단체이다. 이런 소셜벤처의 혁신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소셜벤처, 과학기술과 만나다’라는 주제로 「제21차 과학기술+사회혁신 포럼」이 지난 11월 23일 과학기술정책연구원과 소셜벤처 협의체인 임팩트얼라이언스의 협업으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열렸다.이번 포럼에서는 소셜벤처가 왜 과학기술과 만나야 하는지, 그리고 그 현황과 과제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양자의 만남을 활성화
[이모작뉴스 윤철순 기자] 5060세대는 ‘신중년’이나 ‘A세대’, ‘액티브시니어’ 같은 ‘세대’를 나타내는 호칭과 함께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도 상당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서비스를 시작한 에이풀(Aful) 리서치 설문 결과, 5060 세대는 선호하는 호칭으로 ‘A 세대(20.8%)’, ‘와인 세대(17.9%)’, ‘액티브 시니어(16.0%)’,
[광고비 받고 폐지수거하는 어르신들]'두레바퀴‘로 가는 리어카[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우리 선조들은 ‘두레’라는 공동체를 만들어 함께 일하고, 나누는 상생모델을 만들어 냈다. 이 ‘두레’ 공동체 문화에 바퀴를 달았다. 그리고 리어카로 변신해 재활용품을 수집하며, 동네방네 다닌다. 그러면 마을주민들이 리어카를 신기하게 쳐다 본다.오늘 소개 할 ‘소셜리어카 두레바퀴’사업은 사회공헌사업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의 상생협력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시니어 10명 중 6명이 단백질보충제를 먹고 있어서 신중년의 필수 영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보다 50대가 더 많이 지속적 섭취 의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미섭취 경우 중 30%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어 중장년의 단백질 보충제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는 ‘성인용 단백질 보충 제품 리뷰’ 설문결과, 5060 신중년 가운데 36%가 현재 단백질보충제를 섭취하고 있으며, 23%는 섭취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전체의
[이모작뉴스 윤철순 기자] 50~60대 열 명 중 여섯 명은 스마트폰을 하루 3시간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즐겨보는 콘텐츠로는 유튜브(67.1%)가 1위로 꼽혔다, 영화·드라마(37%)나 뉴스(36.8%)는 비슷한 양상을 띠며 2~3위를 차지했다.소셜벤처기업 임팩트피플스는 지난달 1일부터 15일간 전국 50세 이상 남녀 474명(전체 응답자 중 수도권 거주자 81.0%)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니어 콘텐츠 구독 리뷰’ 설문조사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조사 결과, 응답자의
[이모작뉴스 윤철순 기자] 세계적인 감염병 이슈에 따른 디지털 가속화가 소비 생활 전반에 번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시장의 큰손으로 부각되고 있는 5060세대(신중년)의 소비문화 변화가 주목받고 있다. 메신저나 포털, 동영상 스트리밍 같은 기존 사용 방식에 그치지 않고 앱(APP)을 통한 쇼핑이나 금융 업무는 물론, 책과 잡지 등의 콘텐츠 구독까지 자유롭게 이용하는 ‘스마트 시니어’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유한킴벌리의 ‘함께일하는재단’이 공동 출연한 소셜벤처기업 ‘임팩트피플스&
【이모작뉴스 송선희 기자】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및 발전을 위한 국제적인 이슈를 논의하고, 활성화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2019 사회적경제 국제포럼’이 7월 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개최됐다.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아시아, 사회적경제 임팩트를 넓히다’라는 주제로 일본․홍콩․싱가포르 등 아시아 10개국 및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유엔개발계획(UNDP)이 참여해 아시아의 사회적경제 정책, 현장 사례 등을 함께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