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여파 취약계층 복지사업 차질

김남기 기자
  • 입력 2020.03.11 16:50
  • 수정 2020.03.11 16: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정부, 지자체, 민간단체의 복지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 되는 등, 복지사각지대가 발생되고 있어 지원이 시급하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취약계층의 고충이 커지고 있다. 각종 복지 서비스와 공공근로 사업 등이 위축되면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코로나19 감염 위험군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아 감염 불안에 시달린다.

10일 광주 서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65세 이상 독거노인·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중증환자 등에 대한 각급 복지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사회복지 공무원과 대상자간 대면 접촉이 불가피한 안부 확인 방문, 반찬과 기부품 전달 등의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저소득층 대상 공공 근로·자활 사업도 연기되거나 축소됐다.

고독사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마련한 지역사회 연계·결연 사업 역시 사실상 중단된 상황이다.

코로나19 감염 예방 물품인 마스크, 손소독제도 구매 기회가 많지 않은 취약계층에게 우선 나눠주고 있지만, 전국적인 수급난에 배부량은 넉넉지 못하다.

더욱이 코로나19 고위험군인 65세 이상·호흡기 중증환자 등은 감염 불안감이 심하다.경로당·복지시설 등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고립감과 우울증을 호소하는 고령층도 상당수다.

일선 복지공무원은 "코로나19 예방 관련 위생용품을 전달하려는 직접 방문마저 꺼리는 경우가 많다"며 "불가피하게 전화로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개인위생수칙 등을 안내하고 있다"고 전했다.또 "고령층은 외출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 심리적 동요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중장년층은 생계 걱정이 크다"고 한다.

송원영 서구 치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복지서비스 수요자 대부분이 감염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최대한 대면 접촉을 피하며 감염 예방 물품과 생필품을 전달하고 있다"고 했다.

행정당국은 복지서비스 공급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대면 현물 지급 방식을 찾는 한편, 저소득층에게는 적극적으로 긴급 생계 지원 사업을 안내하고 있다. 보건용 마스크는 확보하는대로 취약계층에게 우선 배포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