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이상 어르신 ‘무릎 인공관절’수술 최대 240만원 지원

송선희 기자
  • 입력 2020.04.02 15:12
  • 수정 2020.04.02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송선희 기자】 부산 대동병원이 노인의료나눔재단과 ‘2020 노인 무릎 인공관절 수술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보건복지부와 노인의료나눔재단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노인복지법을 근거로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해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해 일상생활에서 고통을 느끼나 경제적인 이유로 수술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에게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대상은 만 60세 이상, 건강보험급여 ‘인공관절치환술(슬관절)’ 인정기준에 준하는 질환을 진단받은 의료급여 1·2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으로 한정된다.

수술비 지원 대상이 되면 본인 부담금에 해당하는 진료비, 검사비, 수술비 등을 노인나눔의료재단이 지원하게 되며 최대 한쪽 무릎 120만원, 양측 무릎 240만원 한도에서 지원된다. 자세한 내용은 노인의료나눔재단 홈페이지 혹은 대동병원 콜센터 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대동병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그동안 관절질환 치료 노하우를 활용해 소외계층 노인들의 무릎 인공관절 수술 의료비 지원뿐 아니라 관절 건강 예방교육 및 진료 상담, 노인 관절 건강 및 정책에 관한 연구 조사, 인공관절 수술자의 재활 치료 및 지속적인 건강관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동병원 인공관절센터 정형외과 김도훈 과장은 “퇴행성관절염 환자는 인구 고령화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60대 이상이 80%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인공관절 수술 역시 증가하는 추세”라며 “인공관절 수술은 난이도를 요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관절 손상이나 모양, 각도 등에 따라 맞춤식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유한 인공관절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