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느끼며 함께 걷는 ‘600km 조선왕릉길’ 조성

김수정 기자
  • 입력 2020.04.27 14:52
  • 수정 2020.04.27 1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릉-왕릉간 ‘순례길’, 왕릉-궁궐간 ‘거둥길’ 왕릉 탐방 추진

(광릉 ‘세조와 정희왕후’ 숲길, 사진=문화재청 제공)
(광릉 ‘세조와 정희왕후’ 숲길, 사진=문화재청 제공)

[이모작뉴스 김수정 기자]조선왕조의 왕릉을 잇는 길이 조성되어, 역사·문화 탐방의 길이 새로 열린다.

이 사업은 200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40개의 조선왕릉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해 ‘보고 느끼며 함께 걷는 600km 조선왕릉길’을 조성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이를 위해 우선 올해는 동구릉의 경릉~양묘장 길(1,500m)과 남양주 사릉의 소나무 길(200m), 서울 정릉의 팥배나무숲 길(600m), 고양 서오릉 서어나무 길(800m) 등 왕릉 내 11개소, 길이로는 총연장 12.3km구간에 이르는 왕릉 내부 숲길들을 정비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시민들에게 개방할 것이다.

내부 숲길 정비와는 별도로, 왕릉 숲길을 주변 지역과 확장하고 왕릉 간 연계성을 더 긴밀하게 하기 위한 ‘왕릉 외부 길’ 코스 탐방(버스, 도보)프로그램도 추진할 계획이다.

(조선왕릉길 개념도, 그림=문화재청 제공)
(조선왕릉길 개념도, 그림=문화재청 제공)

주제에 따라 ▲ 왕릉과 왕릉간을 연결한 ‘순례길’, ▲ 왕릉과 궁궐을 연결한 ‘거둥길’, ▲ 왕릉과 주변 지역을 연결한 ‘ᄀᆞ티길’로 나누고, 각 길들을 주제별로 다양한 관광‧문화자원과 연계할 것이다.

조선 왕과 왕비가 잠든 왕릉과 왕릉을 서로 연결하는 ‘순례길’은 창덕궁에서 시작하여 조선왕릉 30개소를 연결하는 총 길이 약 558㎞의 순환형 노선이고, ‘거둥길’은 궁궐과 왕릉을 잇는 능행길로 총 길이 173.5km의 7개 노선이다. ‘ᄀᆞ티길’ 은 왕릉‧원묘를 주변의 지역문화자원과 연결하는 7개소의 길이 될 것이다.

이들 ‘왕릉 외부길’(순례길, 거둥길, ᄀᆞ티길)은 조선왕릉 내·외부를 연결함에 따라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에도 상당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문화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와도 지속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문화자원과 교통망 등과도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도 구할 것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조선왕릉길이 방문객들에게 역사를 체험하고 휴식할 수 있는 주제별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고자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