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포스트코로나형 신규 매장 돌풍…한 달 만에 계약건수 50건 돌파

허희재 기자
  • 입력 2020.07.29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코로나 타깃 연초 철저한 사전 기획
‘언택트’와 ‘소형-소자본 창업’ 전략 통했다
70%가 80년대 이후 출생한 2040세대
기존 패밀리들까지 추가 점포 출점 가세
연내 100호점 오픈 예상 기대

국내 최대 치킨프랜차이즈 제너시스 비비큐(회장 윤홍근)가 지난 6월 말 론칭한 소자본 창업형 신규 매장 ‘BSK’가 한 달 만에 계약건수 50건을 돌파, 창업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BSK’는‘ 비비큐 스마트키친(BBQ Smart Kitchen)’의 약자다. 제너시스BBQ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 전송(배달)과 포장으로만 특화된 모델을 개발해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2040세대를 타깃으로 선보인 매장 형태다. 매장 규모는 8평에서 12평 정도이며, 전송은 배달대행업체에 100% 맡기게 된다.

BBQ에 따르면, BSK 매장은 공식 론칭 이후 불과 한 달 동안 계약 건수가 50건이 넘었다. 이 추세 대로라면 조만간 100번째 계약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BSK 매장은 BBQ가 론칭 전 시범 운영하던 6곳의 매장을 포함, 총 21개 점포로 한 달 동안 15곳이 오픈했다. 계약부터 점포 오픈까지 총 30일 정도가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연내 100호점 오픈은 무리없을 것으로 보인다. 

BBQ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공유주방 형태를 비롯 소자본 청년 창업과 관련해 많은 고민과 검토를 해왔다”며 “단순한 소형점포, 소자본 창업에 그치지 않고 배달앱 시스템, 오픈 키친 등 다양한 산업인프라와 가치를 담아내고자 한 노력이 통한 것 같다”고 성공 배경을 설명했다.

BBQ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언택트 소비가 강화되면서 전송 고객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배달대행 비즈니스를 기본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점, 유동인구와 상관없는 입지에 출점해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마케팅에 적합하다는 점에서 BSK를 이러한 환경에 익숙한 2040 청년층에 적합하다고 판단, 이들을 1차 타깃으로 했다.

젊은 창업자들을 노린 BBQ의 이런 전략은 현재까지 성공적이다. BBQ에 따르면, 신규로 BSK 매장을 출점하기로 한 계약자들 중 70%가 80년대 이후 출생한 2~30대로 확인됐다.

예상하지 못한 효과도 발생했다. 기존 패밀리(가맹점주)들의 반응도 폭발적인 것. 현재 오픈된 매장 가운데 절반 정도가 기존 BBQ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패밀리들의 추가 출점인 것으로 파악됐다.

BBQ 관계자는 “BSK 론칭 초기 아직 충분히 홍보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존 패밀리 분들이 시범 점포의 실제 매출을 기반으로 BSK의 가능성을 먼저 알아봤다”며 “먼저 BSK를 오픈한 분들의 성공스토리를 기반으로 향후 출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BQ는 올 4월말부터 용인과 양재 등에서 총 6곳을 직영으로 시범 운영하면서 매출분석과 수익성을 검토한 결과, BSK는 하루 평균 매출 예상치를 40%에서 최대 100%까지 뛰어넘는 최고 300만원 이상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