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점비 0원‧수수료 2% 이하" 착한 배달앱 ‘제로배달 유니온’

허희재 기자
  • 입력 2020.08.04 14:24
  • 수정 2020.08.04 14: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민간 배달앱 참여해 9월 초 서비스 시작
서울사랑상품권, 7~10% 할인 구매-결제때 사용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이모작뉴스 허희재 기자] 오는 9월 서비스를 시작하는 ‘착한 수수료’ 배달앱 '제로배달 유니온'이 가맹점을 모집한다. 대형 배달 플랫폼사가 평균 6~12%의 배달 중개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에 비해 '제로배달 유니온'의 수수료는 0~2%에 불과하다.

반면 전체 배달시장의 약 90% 이상을 차지하는 상위 플랫폼 3개사는 가맹점에게 광고료 및 중개수수료 명목으로 6~12% 이상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소상공인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배달수수료를 줄여주고 후발‧소규모 배달 플랫폼에게는 가맹점을 확보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생협의체다.

참여 배달플랫폼은 ▴㈜더맘마 ▴㈜리치빔 ▴㈜만나플래닛 ▴㈜먹깨비 ▴㈜미식의시대 ▴㈜밴코 ▴㈜스폰지 ▴㈜씨큐프라임 ▴㈜엔에이치엔페이코 ▴㈜엔케이페이먼츠 ▴㈜위주 ▴㈜질경이 ▴㈜특별한우리동네 ▴㈜한국결제인증 ▴㈜허니비즈 ▴KIS정보통신㈜ 16개다.

가맹점이 모집이 완료되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자체 배달앱을 보완해 9월 초부터 본격서비스 된다.

음식점, 카페, 동네마트 등 배달이 가능한 물품을 판매하는 서울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입점 가능하다.

(제로배달유니온 홈페이지 신청화면 캡처)
(제로배달유니온 홈페이지 신청화면 캡처)

신청을 원하는 사업자는 ‘제로배달 유니온'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배달앱사 2~3개를 선택한 후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 가맹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또한 배달 서비스 이용자는 배달앱에서 ‘서울사랑상품권’을 최대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해서 결제에 사용 할 수 있다. 10% 추가 할인 이벤트도 챙겨볼만 하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서울시와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민간배달앱 사업자가 협력해 개발한 민관 협력방식으로 운영된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담당관은 “제로배달 유니온은 독점에 가까운 배달 플랫폼 시장경제 정상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그 동안 고액의 배달중개 수수료로 힘들었던 소상공인에게 대폭 감소된 배달플렛폼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려움을 덜어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