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2월 접종시작···의료진·집단시설 노인 우선접종

김남기 기자
  • 입력 2021.01.05 17: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사진=AP/뉴시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사진=AP/뉴시스)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이 2월부터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 고령자를 중심으로 시작된다.

화이자나 모더나 등 초저온 보관이 필요한 mRNA 백신은 유통시설 정비와 접종 시나리오와 교육 등이 필요하고, 상온 유통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우선적으로 접종준비를 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은 1월 4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2월 말부터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집단시설에 계시는 거주 어르신들부터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의료기관 종사자들에 대한 접종은 의료기관 단위별로 접종이 진행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요양병원이나 시설에 대해서는 병원별, 시설은 방문 접종 형태로 접종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예방 접종은 올해 1분기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를 시작으로 순차적 접종을 진행하고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11월) 이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접종 대상자, 접종기관, 실시기준, 이상반응 관리체계 등 세부적인 접종 계획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마련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간 정부는 보건의료체계와 국가 필수 기능을 유지하고 치명률 감소,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목표로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를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65세 이상 ▲성인 만성 질환자(19∼64세, 중등도 이상 위험)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등으로 제시해왔다.

전문가들은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체 인구의 60~90% 백신 접종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부에선 사회 활동량이 많은 젊은층을 우선 접종 대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국가의 발생 상황이나 예방 접종 목표에 따라서 우선 접종 대상자와 접종 순위는 다를 수 있다"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으고 방역당국에서도 계획하고 있는 것은 가장 치명률이 높은 집단생활 고령 어르신 또는 만성질환자가 우선순위를 가지고 의료체계 대응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의료 종사자들에 대해 먼저 접종하는 순위는 우리나라와 유럽이나 미국 등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2021년에도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올해는 백신 접종으로 고위험군 사망을 예방하고 의료체계를 유지하겠다"며 "집단 면역 확보를 통해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것을 목표로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된 백신 확보와 안전한 예방접종 시행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이 확보한 코로나19 해외 개발 백신은 5600만명분에 해당하는 1억600만회분이다.

아스트라제네카 2000만회분(2회 접종·1000만명분), 얀센 600만회분(1회 접종·600만명분), 화이자 2000만회분(2회 접종·1000만명분), 모더나 4000만회분(2회 접종·2000만명분) 등 개별 제약사들과 계약으로 8600만회분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다국가 연합체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에는 선급금 850억원을 지급하고 전체 인구 20%에 해당하는 1000만명분(잠정 2000만회분)을 공급받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