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작센터탐방] 신중년 성공적인 New Start ‘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김남기 기자
  • 입력 2021.02.22 13:31
  • 수정 2021.05.20 10: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인생 100세 시대에 50대 중반에서 60대 초반의 은퇴 이후의 삶의 의미를 찾고 건강한 노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천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인생이모작 지원 센터를 설립했고, 풍부한 경험이 있는 50세 이후의 삶이 두렵고 막막한 것이 아니라 건강한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있다.

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직장은퇴자 및 은퇴준비자 등 중장년층이 새로운 인생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제2인생 설계 상담 및 재취업 · 창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재능 기부와 사회 공헌 활동 등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활동을 지원한다.

제2인생 설계 교육 프로그램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2월 23일부터 은퇴 이후 제2인생 인생설계를 준비하는 인생설계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온라인 강좌를 개설한다.

인생설계 아카데미는 4인 4색의 강좌를 만들었다. 주요 주제는 △단 한 사람, 나는 누구인가 △나를 찾아 떠나는 여가활동 △끝까지 삶을 즐기고픈 사람들에게 △꿈꾸지 말고 설계하라 등 이다.

‘가정경제설계 아카데미’는 성공적인 인생이모작을 위해 내 손으로 내 노후를 직접 설계·계획해 문서로 정리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노후생활과 재무준비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모작 아버지요리 교실’은 여유있는 토요일에 간단한 요리를 만들어 가족간의 소통과 부부의 화목, 일과 가정의 양립, 싱글 중 · 장년층의 자립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사진 제공 커피 머신 관리자 양성 프로그램 中<br>
(커피 머신 관리자 양성 프로그램. 사진=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제공)

재취업·창업 과정으로 ‘커피머신관리사 양성과정’은 커피머신관리사가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중·장년층에게는 사회참여와 함께 취업, 창업 등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웰다잉 교육’은 삶과 죽음을 진지하게 성찰하고, 새로운 일자리 진입등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성공적인 제 2의 인생을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웰다잉 교육. 사진=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제공) 

사회공헌프로그램

사회공헌프로그램은 베이비부머의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이모작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재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사회참여 지원하는 정리수납코디네이터, 거점경로당 프로그램관리사, 함께하는 상담사 등이 있다.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공통의 관심사와 취미를 가진 베이비부머가 함께 모여 사회공헌과 재능나눔을 하는 Community이다.

(복사골웰다잉 경로당 강연 봉사활동. 사진=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제공)

‘복사골웰다잉’ 동아리는 웰다잉교육과정 수료생들이 모여 동아리를 만들어 웰다잉(Well-Dying), 삶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경로당에 강연 봉사활동을 한다.

녹원연합회
(녹원연합회 동아리활동. 사진=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제공)

‘녹원연합회’ 동아리는 자연순환 유기농업 전문 강사단으로 이루어진 동아리이다. 유아, 아동,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자급자족할 수 있는 바른 먹거리 교육, 텃밭, 원예교육 등을 통해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알리는 활동을 한다.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신중년의 교육을 지원하고 교육 이후 성장하고 발전해, 사회공헌의 주체로 거듭나 나누는 기쁨과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한 교육에 방향을 두고 있다.

(2021년 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교육프로그램)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