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부산항 신항 4부두 공동운영권 확보

민경덕 기자
  • 입력 2019.01.28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체계 개편 본격화

지난해 7월 부산항 신항 4부두에서 현대상선의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프라미스호'의 취항식이 열렸다. Ⓒ뉴시스

【이모작뉴스 민경덕 기자】 현대상선이 부산항 신항 4부두 공동운영권을 확보했다. 해양수산부는 1월 30일 부산항 신항에서 이를 기념하는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식’을 개최한다. 체결식에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하여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로저 탄 PSA(싱가포르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회사)동북아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을 통해 현대상선과 PSA는 IMM 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성공적으로 인수하게 되며, 현대상선은 부산항 신항 4부두 지분 50%와 최고경영자(CEO) 임명권 등을 확보하게 된다.

그간 부산항 신항에 대해 외국자본 잠식 심화로 항만 산업 발전의 기반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5개 터미널 중 4개를 외국계 기업이 운영함에 따라, 우리 항만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가 국내 항만 산업에 재투자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체계 전면 개편 계획’ 등을 잇달아 발표하고, 신항 내 국적 물류기업의 비중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왔다.

그 결과, 지난 7월 설립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를 위한 자금 마련을 지원하였으며, 부산항만공사는 현대상선과 PSA의 안정적인 터미널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PSA 현대부산신항만 매매계약 체결’을 통해 현대상선은 합리적인 수준의 하역료율을 보장받고 모항인 부산항에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되었으며, 부산 신항에서 국적 물류기업과 외국적 물류기업 간 균형 성장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