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백신 접종자, 모임 인원제한 풀려

김남기 기자
  • 입력 2021.05.26 17:00
  • 수정 2021.05.27 11: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6월부터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마친 사람은 직계가족 모임 인원 제한에서 제외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5월26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예방접종 완료자 일상회복 3단계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정부 백신 인센티브 방안. 그래픽= 뉴시스 제공)
(정부 백신 인센티브 방안. 그래픽= 뉴시스 제공)

김 총리는 1단계로 6월1일부터 어르신을 중심으로 일상회복이 시작되면 직계가족 모임 인원 제한과 함께 "경로당과 복지관에서의 모임과 활동도 자유롭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단계로 7월부터는 1차 접종만으로도 공원·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며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에도 인원 제한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 총리는 “마지막 단계로 국민 70%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치는 9월 말 이후에는 방역기준을 전면 재조정하겠다”며 “집단면역이 달성되는 시점에서는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완화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예방접종 확인은 질병관리청 COOV 모바일 앱에서 '코로나19 백신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나 종이 증명서를 활용해 예방접종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종이 증명서는 접종기관이나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출력 가능하다. 읍 ·면 ·동 주민센터까지 출력이 가능하도록 위원회는 발급기관들을 더 확대할 것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60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 1회 접종만으로도 90%의 감염을 예방한 효과가 나타나고 설사 감염이 되더라도 중증으로 진행을 차단한다"며 "1회 접종만으로도 사망률을 100% 예방하는 것으로 효과가 분석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정부는 오늘 발표하는 대책에 더해, 추가적인 완화조치를 그때그때 시행해나가겠다"며 "민간 부문에서도 접종 완료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적극 실행해주신다면 코로나19 조기 극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