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몰랐던 ‘숨은 보험금’ 챙기세요...미지급 보험금 12조원 달해

김남기 기자
  • 입력 2021.06.17 18:09
  • 수정 2021.06.21 18: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숨은 보험금 12조 6,653억원
내보험 찾아줌(Zoom)에서 쉽게 조회 가능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소비자가 찾아 간 숨은 보험금은 지난 2020년 약3.3조원, ‘21년 상반기 약 1.4조원이었다. 아직 약 12조 6,653억원의 숨은보험금이 남아있어 보험가입자들은 잘 챙겨야할 것이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사유와 비용이 발생했으나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한다. 금융위와 보험업계는 ‘내보험 찾아줌(Zoom)’을 마련해 모든 보험가입내역과 숨은 보험금 금액을 통합 조회할 수 있게 했다.

‘숨은 보험금’의 유형은 ▲중도보험금은 일정조건을 만족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으로 건강진단자금, 축하금, 자녀교육자금, 자립자금, 생활자금, 여행자금, 배당금, 사고분할보험금 등이 있다. ▲만기보험금은, 보험계약의 만기가 도래한 이후 소멸시효가 완성되기 전 보험금을 말한다. ▲휴면보험금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이 지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지만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에서 보관하고 있는 보험금을 말한다.

숨은 ‘내보험 찾아줌(Zoom)’ 사용법

본 기자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 중인 ‘내보험 찾아줌(Zoom)’을 방문해 숨은 보험금을 찾아보았다. 모든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사이트 내에 링크된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내보험 찾아줌 첫 화면)
(내보험 찾아줌 첫 화면)
(본인 인증을 먼저하고, 정보동의를 한다. '내보험 찾아줌' 화면

숨은 보험금을 조회를 하면, 먼저 본인 인증절차를 밝고, 정보동의를 모두 체크했다. 결과확인을 위한 약간의 시간 지나면, 내 보험금 현황과 미청구 보험금 내역을 볼수 있다.  간편하게 내 보험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인 가입보험내역과 미청구 보험구 조회가 된다. '내보험 찾아줌' 화면)

현재는 숨은 보험금 조회만 가능하고, 청구는 개별 보험회사를 통해 진행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내보험 찾아줌(Zoom)’에서 보험금 확인 및 지급계좌를 입력하면, 모든 숨은 보험금 일괄 청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게 된다. 보험금 조회·청구까지 원스톱으로 진행이 되는 시기는 올 3분기 중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