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세대 정책전환④] 조기퇴직자 '지속적 노동시장 참여' 정책 필요

윤철순 기자
  • 입력 2021.06.29 16:23
  • 수정 2021.07.07 23: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인구정책 기조, ‘조절’에서 ‘대응’으로 변화
50+세대 맞춤형 창업 및 장기재직 환경 조성 필수
‘경력’ 이상의 욕구에 맞는 일자리 유형 서비스 필요

❚ 개인별 특성 고려한 맞춤형 일자리정책 지원 절실

[이모작뉴스 윤철순 기자] 정부의 인구정책 기조가 ‘인구조절’에서 ‘인구대응’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사회가 겪고 있는 고령화 저출산 문제와 맞닿아 있다. 인구변화 흐름이 정부의 인구정책전략을 수정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 것이다.

50플러스세대는 인구대응 전략의 주 대상 층이다. 이들을 위한 창업 및 장기재직 환경 조성이 필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을 통해 퇴직 이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이 절실하다.

50+세대는 베이비부머와 청년세대 사이에 놓여있는 이른바, ‘낀 세대’다. 이들이 퇴직 후 겪는 직업적 상실감의 회복과 인생후반기 재설계를 위해 주된 일자리 이후의 일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한다.

(지난해 11월, 경기도 수원에서 열린 중장년 일자리박람회를 찾은 구직자가 채용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지난해 11월, 경기도 수원에서 열린 중장년 일자리박람회를 찾은 구직자가 채용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국가경쟁력 측면에서도 이들을 어떻게 노동시장에 활용할지, 그러기 위해선 개인에게 적합한 경력계획을 어떻게 지원·관리해야할지 등을 우선하는 정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정년퇴직보다 조기퇴직이 많은 지금의 50+세대(만 50~64세)는 노동시장에 재취업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부분 주요 경력을 활용하지 못한 채 근로조건이나 임금이 열악한 일자리에 내몰리고 있다.

50+에게 직장은 소득활동 수단 그 이상이다. 경력을 쌓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잠재된 능력과 소질 개발은 물론, 참다운 삶의 의미와 보람을 경험한다. 특히 일에 대한 외적 보상보다는 자아실현을 통한 성취감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일자리정책은 ‘지속적인 노동시장 참여’에 방점을 둬야한다. 사회적 인력활용 측면에서도 경제적 빈곤 탈출은 물론, 복지비용 경감 및 고용안정성 확보와 국가 생산성 증대 등의 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

❚ 퇴직 전 경력, 재취업 연관성 낮아

50+세대 72.33%는 재취업 전 적극적 구직행동을 위한 ‘진로준비행동’을 한다. 진로준비행동이란 구직을 희망하는 개인이 진로와 관련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구직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로준비행동의 세부적 유형은 크게 생계형, 창직추구형, 활동추구형 등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생애 주된 일자리와 퇴직 후 재취업한 일자리의 경력 연관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서울시50플러스재단)
(출처=서울시50플러스재단)

그럼에도 경력을 살릴 수 있거나 창업, 자영업 분야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각 30% 이상씩 높게 나왔다. 이는 대상에 따른 각 분야별 지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생계형 진로준비행동 집단의 경우, 비자발적 퇴직 비중이 높고 일과 활동 수가 많은 만큼 재취업 과정에서 기존의 경력을 살릴 수 있는 일자리 지원정책을 원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창직추구형은 장기 근속한 중년 남성 노동자로 상징되는 집단이다. 이들은 다양한 사회관계망을 통한 구직준비행동을 하는 사람들이다. 정부 지원 역시 창업과 자영업 정책 지원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추구형은 주된 일자리 전문성이 가장 높은 집단이다. 타 집단에 비해 학력수준이 높고 생활비 부족을 적게 경험하는 한편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나 센터를 적극 이용하는 층이다.

이들은 퇴직 후 가교(架橋) 일자리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낮다. 노동시장에서 아예 은퇴하거나 사회공헌 활동을 원하는 비중이 높은 부류다. 이들의 욕구에 맞는 맞춤형 진로설계를 고려해야한다는 의미다.

진로설계 서비스는 재취업 지원 서비스 과정 중 중요한 핵심요소로, △단계별 목표 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시간관리 계획 수립·실천 등 직업이나 경력(학습·자기계발 포함) 영역의 단·중장기 계획의 수립을 의미한다.

❚ 개별 대상에 맞는 일자리 특성 파악할 수 있는 역량 필요

(출처=서울시50플러스재단)
(출처=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시50플러스 일자리지원체계는 이미 취업과 사회공헌일자리, 창업창직 등 세 가지 틀을 구축한 상태기 때문에 별도로 각 대상자에 맞는 일자리 특성을 파악하는 역량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50+세대를 대상으로 한 일자리 상담에 있어 직업과 경력뿐만 아니라 일자리 욕구를 함께 고려한다면 이들이 원하는 일자리 유형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상담 과정에서 생애특성과 일·활동 특성을 고려한 진로설계를 제공한다면, 대상자 특성에 맞는 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정책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뜻이다.

50플러스세대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일과 직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살아온 세대다. 이들은 IMF 경제위기 등을 거치며 평생직장이 무너지는 상황을 직접 목도한 당사자들이다. 조기퇴직과 갑작스러운 실직 등으로 인한 충격과 스트레스는 경제적 곤란과 자아손상·상실감은 물론, 건강까지 악화된다. 이는 곧 삶의 질이 최악의 상태로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끝없이 이어지는 조기퇴직자들이 저임금 단순 노무직 등의 노동현장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개별 역량에 맞는 일자리 지원을 위해 맞춤형 세부 진로설계 정책을 서둘러야 한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