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백만 치매환자시대 위한 ‘치매정책발전협의체’ 회의 개최

윤철순 기자
  • 입력 2021.08.06 15:53
  • 수정 2021.08.06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와 정책수요자가 함께하는 치매환자 돌봄 체계 마련 준비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 관련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 관련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이모작뉴스 윤철순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가 치매환자 백만 명 시대에 대비한 통합적인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치매정책발전협의체(협의체)’를 구성하고 국립중앙의료원 대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협의체는 노인인구 천만 명, 치매환자 백만 명의 초고령사회를 앞둔 상황에서 그간의 치매관리정책을 내실화하고 지역사회의 치매환자 돌봄에 대한 새로운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협의체이다.

복지부는 6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면서 협의체를 국가의 치매관리 패러다임(인식 체계) 확장을 위해 중앙치매센터를 비롯, 학계와 의료계 및 수요자(치매환자 가족) 단체, 돌봄·복지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017년 9월 치매국가책임제를 선언한 이후, 국가 차원의 치매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치매환자에 대한 의료와 돌봄 지원을 강화해왔다. 전국에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하는 등 현재까지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현재 전국 시군구에 설치된 치매안심센터는 256개소, 치매안심병원은 4개소가 지정, 운영 중이며 공립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도 115개소가 설치돼 있다. 이를 통해 의료·검사비 부담 경감 등 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감소시키고 있다.

협의체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기반으로 △치매서비스와 의료-요양-복지서비스 간 연계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 제공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통한 지역사회 거주 지원 방안 등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제1차 회의에서는 △치매정책발전협의체 운영방안 △치매관리정책 성과와 한계 및 향후 추진방향 △치매 관련 대국민 인식 조사 결과 등을 논의했다.

양성일 복지부 제1차관은 “치매국가책임제를 시행한 지 4년차가 되는 올해, 협의체에 참여한 여러 분야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과 조언을 통해 우리나라 치매정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협의체 단장인 복지부 고득영 인구정책실장은 “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을 밑거름으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