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당면 과제 60% '고령화와 저출산'...고령사회 인식조사 결과

전부길 기자
  • 입력 2021.08.26 15: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는 가장 중요한 당면 과제
정부는 노인빈곤 문제 해소 노력
기업은 시니어 비즈니스를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채택
개인은 노후를 위한 경제적 준비

(고령사회 인식조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모작뉴스 전부길 기자] 통계청은 2026년을 전후해 65세 이상 인구가 20%를 넘어서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민 10명 중 6명은 우리나라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로 고령화와 저출산을 꼽고 있다.

유한킴벌리와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가 지난달 전국 만 20~69세 성인 남녀 5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령사회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고령화에 대한 국민인식

이 조사에서는 우리나라의 응답자의 60.5%가 가장 중요한 과제로 고령화와 저출산이라고 답했다. 기후위기, 인구감소, 저성장, 양극화 등과 같은 사회문제보다 더 중요한 과제로 인식했다.

최근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부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E)적 접근에 치우쳐져 있다. 그러나 국민들은 고령화와 저출산을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는 만큼 기업들도 사회(S)적 문제인 고령화와 저출산에 집중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인식과제, 고령화 인식지수.자료=고려大 고령사회연구센터 제공)

고령화에 대한 국민 인식

고령화에 대한 인식과 준비를 묻는 조사에서 고령화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았다. 반면 고령화에 대한 준비는 현격한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고령화 대응을 위한 인식수준을 높여야 한다. 노인빈곤, 노후준비 부족 등과 같은 문제를 20·30대부터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의식수준을 고취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일자리를 비롯한 노후의 경제적 준비와 대응은 매우 부족하다.

(고령화에 대한 인식과 준비.자료=고려大 고령사회연구센터 제공)

고령화 대응 책임

고령화 대응에 대한 책임과 역할이 정부에 있다는 의견은 40.3%이고, 가계의 역할은 38.2%다. 젊은층일수록 정부의 책임을 더 중요시하고, 고령층일수록 정부보다는 가계 스스로에게 고령화 대응의 책임이 있다고 인식한다.

(고령화 대응책임.자료=고려大 고령사회연구센터 제공)

고령화 준비는 어떻게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한 가계·기업·정부의 역할과 관련해서도 조사가 실시됐다.

가계의 역할로는 재테크 등의 노후를 위한 경제적 준비 (61.6%), 제2의 삶에 대한 일자리 등의 노후준비(23.1%), 다른 세대에 대한 이해와 포용(10.1%) 등의 순이다.

정부에 대해서는 기초노령연금 등 노인빈곤 문제 해소 노력(42.9%), 신혼부부 주거안정 도모(24.1%), 출산장려금 확대등의 인센티브 마련(17%), 정년연장논의(16.1%) 순으로 기대 됐다.

기업에는 정년보장 등 근로 안정화(41.6%), 시니어상품개발, 고령친화 유통환경 조성 등의 고령친화경영(34.6%), 유연근무제 도입(19.5%) 등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인식지수

고려대 고령사회연구센터와 유한킴벌리는 고령화인식지수도 최초로 개발했다.

고령화인식지수는 ▲가계의 고령화 인식도 ▲기업의 시니어 비즈니스 투자 의지 ▲정부의 고령화 대응 정도 ▲국민들의 기업과 정부에 대한 고령화 대응 관련 니즈(needs)를 주요 측정 지표로 삼아 정부와 국민, 기업의 의지, 노력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시행된 고령화인식지수는 고연령으로 갈수록 뚜렷하게 상승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고령화인식조사를 기준점(100)으로 앞으로 조사될 지수가 100을 상회할수록 긍정적으로 전환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고령화는 현실이고 우리 사회의 모든 주제들이 가능한 모든 노력들을 기울여야만 하는 시대"라고 말했다.

연구책임을 맡은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의 김광석 본부장은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국민들이 인식하는 최우선의 정책과제가 됐다"며 "기업은 시니어 비즈니스를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