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숙인 국민지원금 '신청부터 수령까지' 통합지원

전부길 기자
  • 입력 2021.09.14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숙인 밀집 지역에 '노숙인 종합지원센터' 설치
연락처가 없으면 지원센터가 연락 받아 당사자에게 안내
말소자, 신분증 미소지자도 재발급 변경 지원 신청

(거리 노숙인 국민지원금 신청 지원. 사진=서울시 제공) 

[이모작뉴스 전부길 기자] 서울시가 거리 노숙인등 주거지가 일정하지 않은 사람들도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 받을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역과 용산역, 영등포역, 시청, 을지로 등 노숙인이 밀집한 지역에 전담 상담 창구 '노숙인 종합지원센터' 3개소를 마련하고 신청 안내부터 작성, 제출까지 신청 전반을 돕는다. 필요시에는 동 주민센터에 동행할 예정이다.

선불카드 당일 수령이 어려운 경우, 본인 연락처가 없어 카드 발급 연락을 못받는 일이 없도록 종합지원센터가 주민센터로부터 수령 연락을 받아 당사자에게 구두로 안내해준다.

지원금 기준일인 6월 30일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 이외 지역인 경우 노숙인시설 입소나 임시주거지원을 통해 주소지를 변경토록 하고, 주소지 변경 관련 이의신청을 통해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노숙인 지원 상담창구. 사진=서울시 제공)

거주 불명자도 현재 거주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돕고, 주민등록이 말소되거나 주민등록증(신분증)이 없어 신청을 못하는 거리 노숙인에게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지원한다.

각 노숙인 종합지원센터에서 증명사진 촬영과 재발급 수수료(5000원)까지도 지원한다.

또한 지난달 30일부터 정부 지침에 따라 거리 노숙인에 얀센 백신 접종 지원을 적극 추진 중이다. 지난 9일까지 모두 385명의 거리 노숙인이 접종을 완료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