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많고 먹기 좋은 ‘고령친화우수식품 27개’ 첫 지정

송선희 기자
  • 입력 2021.10.29 15:09
  • 수정 2021.10.29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친화우수식품. 사진=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누리집 갈무리)

[이모작뉴스 송선희 기자] 어르신들이 영양 많고 먹기 좋은 8개 기업의 27개 제품을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에서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최초 지정했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은 고령자의 섭취, 영양 보충, 소화·흡수 등을 돕기 위해 물성, 형태, 성분 등을 조정해 제조·가공한다. 고령자의 사용성을 높인 제품이다.

이번에 지정한 27개 제품은 식품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한 기본요건(HACCP, 생산물배상책임보험 등) 외에도 경도·점도, 영양 등 고령자를 배려한 품질 개선 노력 등이 평가에 반영됐다.

지난 6월부터 3개월간 10개 기업 35개 제품을 대상으로 심사해 물성(경도·점도), 영양성분, 사용성평가 등 요건을 충족한 8개 기업 27개 제품이 선정됐다.

지정 제품들은 틀니나 잇몸으로도 씹기 쉬운 연화반찬류, 비타민이나 칼슘 등 영양성분을 강화한 식사류, 목넘김을 부드러운 영양강화 음료류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됐다.

우수식품으로 지정된 제품은 관련 법령에 따라 우수제품 표시도형과 규격단계 표시를 할 수 있다. 우수식품 규격은 3단계로 물성 및 점도 특성에 따라 ▲치아섭취 ▲잇몸섭취 ▲혀로섭취 등으로 구분된다. 자세한 내용은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제공)

정현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우수식품 지정제도를 통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좋은 품질의 다양한 고령친화식품을 육성·관리하고, 기업들이 고령친화우수식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