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유효제 3일부터 시행…7월6일 이전 2차접종자, 3차접종 받아야

이지훈 기자
  • 입력 2022.01.03 11:01
  • 수정 2022.01.03 13: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효한 방역패스 확인위해 쿠브앱·네이버·카카오 등 업데이트 필수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이모작뉴스 이지훈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증명·음성확인제(방역패스) 유효기간 제도가 3일부터 시행된다. 유효기간은 2차 접종 이후 180일까지며, 이 기간이 경과하면 유효한 접종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고령층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백신 1차접종을 일찍 시작했기에 서둘러 3차접종(부스터샷)을 해야 시설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방역패스 유효기간 적용으로 인해 3일 0시 기준으로 7월 6일 이전에 2차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3차접종을 받거나 PCR 검사 음성 확인 등을 통해 감염 전파력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방역패스 의무 적용 시설은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총 17종 시설이다. 이 시설들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유효한 방역패스가 있어야한다.

현재 방역패스 적용 시설은 ▲유흥시설 등(유흥주점, 단란주점, 클럽(나이트), 헌팅포차, 감성주점, 콜라텍·무도장) ▲노래(코인)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륜·경정·경마/카지노(내국인) ▲식당·카페 ▲학원 등 ▲영화관·공연장 ▲독서실·스터디카페 ▲멀티방 ▲PC방 ▲스포츠경기(관람)장(실내)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파티룸 ▲도서관 ▲마사지업소·안마소 ▲상점·마트·백화점(3,000㎡ 이상) 등이다.

유효하지 않은 방역패스로 위의 다중시설들을 몰래 이용하다 적발되면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된다. 과태료 부가는 9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10일부터 적용된다. 다만 상점·마트·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의 방역패스 적용은 10일부터 시행하고, 16일까지 계도기간을 부여한다.

다중시설 출입시 QR코드로 방역패스를 스캔하면 유효한 방역패스일 경우 "접종완료자입니다"라는 음성 안내가 나오고, 유효하지 않은 방역패스이면 "딩동" 알림음만 울린다.

3차접종 이력과 2차접종 후 경과일은 코로나19 전자예방접종증명(COOV·쿠브)뿐 아니라 네이버와 카카오, 토스 등 민간 플랫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3차접종자는 앱을 업데이트한 후 본인의 접종정보를 직접 갱신해야 한다. 갱신하지 않으면 3차 접종력이 입력되지 않아 기본접종 이후 유효기간 6개월이 만료된 것으로 잘못 인식될 수 있다.

코로나19 완치자의 경우 격리해제일로부터 180일까지 방역패스가 인정된다. 보건소에서 격리해제서를 발급받거나 쿠브 앱을 통해 전자 완치 확인서로 증명 가능하다.

다중시설 운영자들이 사용하는 KI-PASS앱은 3일 0시 이후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업데이트하지 않는 경우 앱 실행이 불가하다.

한편,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 2일까지 방역패스 유효기간 만료 대상자 563만명 중 92%인 518만명이 3차접종을 받았다. 1만4000명은 3차접종 예약을 마친 상태고, 나머지 43만6000명은 3차접종을 받지 않고 예약도 하지 않아 유효기간이 만료된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