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살면서 결정하자…서울시 ‘체류형 귀농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김수정 기자
  • 입력 2022.01.07 14:58
  • 수정 2022.01.10 10: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7일까지 홍천‧제천‧영주 등 전국 9개 지역, 체류형 귀농교육 60세대 모집
세대별 숙소, 개인텃밭 등 최대 10개월간 예비귀농인 농촌살이 거주‧교육 비용 60% 지원

[이모작뉴스 김수정 기자] 인생 2막을 농촌에서 보내고 싶어 귀농을 계획하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농사기술이 전혀 없는데다 기술을 자세히 가르쳐주는 사람도 드물다보니 대부분 몇 해 못 버티고 귀농 생활을 접는 경우가 많다. 귀농 정착과정에서 겪는 시행착오를 줄이려면 ‘살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안정적이며 성공적인 귀농 정착을 위해 서울시는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한 ‘서울시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은 귀농을 희망하는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농촌에 거주하면서 다양한 영농기술의 전 과정을 체험해보는 현지 체류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서울시는 최대 10개월 동안 살아보고 귀농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체류형 귀농지원사업’ 참여자 60세대를 오는 1월 27일까지 모집한다. 체류형 귀농학교 모집 지역은 홍천(강원), 제천(충북), 고창·무주(전북), 강진·구례(전남), 영주·영천(경북), 함양(경남) 등 총 9곳이다.

사진=서울시 제공
사진=서울시 제공

지역별 모집현황과 선발방법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알 수 있다. 심사방법은 귀농 의지와 계획의 적정성, 농촌정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발하고, 정부에서 정한 귀농교육 이수자와 연령이 적은 세대에게 가점이 주어진다. 이와 관련한 문의 사항은 서울시 도시농업과 또는 해당 지역의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하면 된다.

선발된 세대는 체류비용(세대별 거주 및 교육비)의 60%와 상해 보험료를 지원받게 된다. 영농기술 습득은 물론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예비 귀농인에게는 좋은 기회일 것이다.

아울러 ‘체류형 귀농지원사업 교육생’을 외국인 농촌 계절근로자 감소로 인해 일손이 필요한 해당 지역 농가와 연결해 농가와 참여자 모두가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