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안정된 노후생활 노인일자리 3만개 마련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3.08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의 어르신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노인들.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시의 어르신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노인들. 사진=대구시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대구시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일자리 3만개를 마련한다고 7일 전했다.

올해는 113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해보다 800명이 증가된 2만9760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관내 8개 구·군과 8개 시니어클럽 등 41개 일자리 수행기관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공공형, 사회서비스형, 민간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운영된다. 공공형은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가 사업대상이며 ▲취약노인 가구를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는 ‘노노케어’ ▲학교급식 지원봉사 ▲다문화가정 정서지원 ▲지역사회 방역 등으로 11개월 동안 월 30시간 활동하고 27만원의 활동비를 받는다.

사회서비스형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 가능하며 어르신의 경력과 활동역량을 활용하는 ▲아동·청소년 서비스 지원 ▲노인·장애인 서비스 지원 ▲상담 및 컨설팅 지원 등의 활동을 하며 10개월 동안 월 60시간 활동으로 최대 71만원의 임금을 받는다.

민간형은 ▲식품 제조 및 판매 ▲공산품 제작 및 판매 ▲택배 및 세차 등이 주요사업이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 대상이며, 연중 참여로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대구시는 올해에도 노인일자리 지역특화사업인 ‘시니어클럽 특성화’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15년부터 매년 시비로 최대 2억원을 지원해 어르신에게 맞는 사업장 창업과 맞춤형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음식점, 실버카페 등 19개 사업장을 창업해 177명의 어르신이 근무하고 있으며 간병사, 바리스타, 경비원 등 1180명의 어르신에게 직업교육을 실시해 422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앞으로도 초고령 사회에 대비해 어르신들이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적극 발굴해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증진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