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고령운전자·고령자 교통사고 줄이기 나서...지난해 17.2% 증가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3.10 15: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고령운전자·고령자 교통사고 줄이기 나서

[이모작뉴스 김남기] 부산시가 고령운전자 교통사고에 증가에 따른 감소 방안을 마련했다. 2020년 15.3%이던 고령자면허소지자대비 교통사고율이 지난해에 17.2%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시는 6일 ‘고령운전자 및 고령자 교통사고 줄이기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다고 전했다.

이 대책에 따르면 시는 올해 고령자 교통사고율을 15% 이하로 낮춘다는 목표 아래 3개 분야 8개 과제를 추진한다.

고령자 교통안전 기반 조성 분야에서 ▲75세 이상의 고령 운수종사자 인지능력 자가진단 검사 실시 ▲고령 운수종사자 교통안전수칙 교육 강화 ▲교통안전체험교육 참여 지원 ▲고령자 교통안전 컨설턴트 운영 등을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4시간 보수교육을 의무적으로 받게 돼 있는 고령 운수종사자 교통안전교육에 고령자 교통안전수칙 등 신체 변화에 따른 예방법을 추가했다. 코로나 19로 중단됐던 고령자 교통안전 컨설턴트 운영 사업은 방역수칙을 고려해 하반기에 교통안전 전문 컨설턴트를 위촉한 후, 노인여가시설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령자 운전자 및 고령보행자 교통안전 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고령 보행자 안전보호 분야에서 ▲노인보호구역 지정·정비 ▲보행자 우선도로조성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을 추진한다.

노인보호구역 2개소를 추가로 정비하고, 수영팔도시장 등 2곳을 보행자 우선도로로 조성해 보행친화적 노면 포장 등 보행환경을 개선한다. 또한, 부산 시내 주요 교차로에 대한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수요를 조사해 보행자 안전 확보와 이동 편의가 필요한 10곳 정도를 올해 하반기 추경예산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고령운전자 안전운전 지원 분야에서 ▲운전면허 자진반납 인센티브 확대 ▲시니어 교통안전 활동사업단 운영 등 대시민 홍보 ▲고령운전자 적성검사 강화 등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한다.

지난 2018년 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올 하반기부터 추경예산을 편성해 65세 이상 운전면허 자진반납자에게 대중교통비 지원액을 10만원에서 20만 원으로 상향해서 지원한다.

이와 함께,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도우미, 시니어 교통안전 활동사업단 운영을 통해 면허반납 계도활동과 교통안전 대시민 홍보를 강화한다. 또한, 운전면허 적성검사 의무 대상자 범위를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도로교통법 개정을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