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후위기 대응 저탄소건물 100만호 확산

송선희 기자
  • 입력 2022.03.11 14:17
  • 수정 2023.03.10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발표하
(오세훈 서울시장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발표. 사진=서울시 제공)

[이모작뉴스 송선희 기자] 서울시는 기후위기대책으로 저탄소건물 100만호 확산을 위한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서울시의 저탄소건물 100만호 확산 사업은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69%를 차지하는 건물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친환경 보일러, 단열창호 교체, 단열보강 등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목표다.

앞서 시는 2026년까지 공공건물 약 12만2000개소를 저탄소 건물로 전환해 신기술·공법 등을 민간으로 확산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올해는 공공주택·청사 등 공공건물 약 2만2000개소를 대상으로 에너지효율화를 진행한다.

먼저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에너지 성능 개선사업'을 통해 올해 공공주택 2만호의 노후보일러와 형광등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 보일러와 엘이디(LED) 조명으로 교체한다.

이와 더불어 기후위기에 취약한 어르신과 어린이가 이용하는 경로당, 어린이집 등 98개소의 에너지 성능을 30% 이상 높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남산창작센터, 중부·북부기술교육원, 탄천물재생센터 등 24개소를 제로에너지건물(ZEB) 수준으로 전환하거나, 에너지효율 30% 이상으로 개선한다. 업무용 건물, 복지관, 미술관, 박물관 등 준공 후 20년이 경과한 시 소유 건물 1874개소는 6월까지 전수조사하고, 건물에너지효율등급을 1++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한 에너지 성능 개선을 추진한다.

시는 노후 주택 및 건물의 에너지효율 개선을 위해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무이자 융자를 올해도 추진한다. 단열창호, 단열재 교체 등을 통해 열손실을 방지하고 에너지사용량을 줄이면 전기료, 도시가스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69%를 차지하는 건물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서는 공공의 노력뿐만 아니라 민간 영역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가능하다"며 "공공건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추진과 더불어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