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국가책임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확충 필요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3.15 15: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치매국가 책임제가 도입되면서 전국 시군구에 256개의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하고,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이 팀을 이뤄 상담과 진단, 예방활동, 사례관리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치매안심센터의 조기검진을 통해 약 18만 명이 치매환자로 확인됐다. 47만 명의 치매환자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하여 검진, 상담과 더불어 쉼터를 통한 돌봄, 인지 강화 프로그램 등을 이용했다.

치매안심센터는 중증 치매환자를 치료에 한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치매환자에 특화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도 확충이 필요로 한다. 현재 공립노인요양시설이 없는 지역을 중심으로 치매전담형 시설 130개소 신규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금년 현재 기준 115개소가 신축 추진 중이며 5개소는 완료됐다. 주요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현황을 살펴본다.

(전남 진도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기공식. 사진=진도군 제공)

전남 진도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진도군은 '치매전담형 공립 노인요양시설과 장애인 체육관' 안전기원제를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고 15일 전했다. 진도읍 남동리 일원에 들어서는 진도 공립노인요양시설은 지역사회의 공적 돌봄 강화를 위해 건립된다.

사업비 115억원을 투입해 건축면적 1017㎡, 연면적 3817㎡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오는 2023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입소정원은 60명, 노인 주·야간보호센터 이용정원 30명 등 모두 90명이 이용할 수 있다.

시설 내부는 소규모 생활 단위로 공간을 구성, 개인의 자율적 일상생활 확보와 사회적 관계 형성을 지원하는 공동생활시설 등 집과 같은 친숙한 공간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주요 시설은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가족면회 공간, 자연친화적 환경 등 안정되고 편안한 공간으로 조성된다. 지상 1층에는 좌식배구 등 다양한 체육활동 공간인 장애인 체육관과 장애인 체육회 사무실이 들어설 예정이다.

군은 장애인들이 불편 없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체육관으로 건립,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믿음과 인간 존중을 실천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당선작 조감도
(인천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조감도.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인천시 계양구의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사업이 지난해 9월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을 하고 본 궤도에 진입했다.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은 계양구 갈현동 80-2번지에 지상5층, 연면적 2,973㎡의 규모로 들어서며 총 155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소규모 생활단위 공간의 치매전담실 8실(1실 당 12인 사용)과 프로그램실·사무실·목욕실·요양보호사실·식당 등을 갖춘 시설은 오는 2024년 3월 준공을 목표로 내년 6월까지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이 건립되면 치료 및 돌봄에 이르는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치매환자의 심리적 부담과 가족의 부양 부담을 줄일 수 있을 이다. 이번에 건립되는 공립 노인요양시설이 민간 서비스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

(충북 옥천군, 도내 최초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조감도. 사진=옥천군 제공)

충북 옥천군, 도내 최초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옥천군이 도내 최초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이 건립해 치매 걱정 없는 군을 만들게 될 것이다.

시설은 건축면적 1천605㎡, 연면적 2천969㎡의 규모로 노인요양시설 입소정원 70명, 노인주간보호센터 이용정원 40명으로 총110명의 입소자를 위한 공간이다. 총 사업비 116억원이 투입되며, 공사기간은 15개월로 2021년 7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22년 10월 준공하여 12월에 개원할 예정이다.

시설내부는 소규모 생활단위로 공간을 구성해 개인의 자율적 일상생활 확보와 사회적 관계 형성을 지원하는 공동생활시설구조 등 집과 같은 친숙한 공간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또한,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강당, 가족면회 공간, 자연친화적 환경 등 안정되고 편안한 공간으로 조성된다.

옥천군은 군민의 30.6%가 노인으로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군은 2019년 옥천군치매안심센터를 설치, 환자중심의 치매관리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지난 4월 옥천통합복지센터를 개원하여 노인·아동·다문화 등 취약계층의 다양한 복지수요를 허브화하여 종합복지서비스 제공을 실현하고 있다.

(제천시 공립 치매 전담형 노인 요양시설 조감도. 사진=제천시 제공)

충북 제천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치매 노인들을 체계적으로 보살 필 ‘제천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 22년 2월 6일 시에 따르면 84억원을 들여, 현재 조성 중인 명지동 남부 생활체육공원 내 부지에 총넓이 2209㎡,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건립한다. 수용 규모는 △노인 요양 시설 70명 △노인 주야간 보호 시설 40명 등 총 110명이다.

하반기 공사를 시작해 내년 준공을 목표로 잡고 있다. 현재 기본 및 실시 설계, 부지 매입 절차가 진행 중이다. 시설에는 프로그램실, 물리치료실, 조리실, 식당, 사무실, 치매전담실, 공용 욕실, 세탁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치매 전문 간호사와 요양 보호사, 프로그램 관리자 등을 배치해 운동 요법, 현실 인식 훈련, 가족 교육, 인지 자극 활동, 음악 활동 등 다양한 치매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2020년 6월 말 기준 제천의 노인 인구수는 2만 8607명으로 전체 인구의 21%에 달한다. 이중 치매 노인 수는 2769명으로 증가 추세이지만 이들을 수용할 요양 시설은 29곳에 불과하다. 총 수용 정원 규모도 784명에 불과해 공공 인프라 확충이 절실한 형편이다.

(경남 하동 공립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개원식. 사진=하동군 제공

경남 하동 ‘공립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경남 최초의 공립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인 알프스하동 치매요양원이 지난해 11월 하동군 횡천면 옛 횡천중학교 터에 문을 열었다.

알프스하동 치매요양원은 옛 횡천중학교 터 9884㎡에 지상 3층 연면적 2375㎡ 규모로 건립됐다.1층은 주간보호센터, 2∼3층은 요양시설로 사용된다. 요양시설의 정원은 70명으로 치매전담실 24명·일반요양실 46명으로 운영된다. 주야간보호시설은 정원 40명에 치매전담 20명·일반 20명으로 운영한다.

하동군은 알프스하동 치매요양원 운영을 통해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의 차질 없는 이행은 물론 지역 치매 노인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돌봄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조감도. 사진=정선군 제공)

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착공

강원 정선군은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을 지난해 11월 착공했다.

치매 국가책임제 정책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은 총 75억 원을 투입해 정선읍 신월리 896-4 외 5필지 일원에 연면적 1,882㎡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치매전담실을 비롯한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린넨실, 면회실, 간호사실, 요양보호사실 등에 57명의 치매 어르신들이 생활할 수 있는 시설로 조성된다.

또 내부시설에 입소자 편리를 위해 요양실마다 화장실 및 물품 보관함을 별도로 설치하고 면회실, 요양보호사실 등 소규모 공간을 배치하여 입소자뿐만 아니라 종사자들도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이와 관련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완공되면 치매 전문 간호사 및 요양보호사, 프로그램 관리자 등을 현장에 배치해 운동요법, 현실인식훈련, 가족교육, 인지자극활동, 음악활동 등 다양한 치매프로그램 운영하여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의 삶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