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창업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4.18 13:55
  • 수정 2022.05.25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 당시 평균 연령 50.3세
창업 초기 자금 조달원, 퇴직금 등 자기자금, 정부지원금, 은행융자금 순
창업 애로사항, 창업자금 부족, 판로확보 미흡, 창업실패 두려움 순

(‘시니어 창업 실태와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이모작뉴스)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시니어들의 창업 연령은 평균 50.8세 이며, 직장 경력을 활용한 사업분야에서 창업을 하며, 창업자금은 퇴직금 등 자기자본, 정부지원 자금. 금융기관 융자 순이었다. 이 같은 내용으로 산업연구원이 18일 발표한 “시니어 기술창업 실태와 활성화 방안”보고서를 발표했다.

산업연구원이 222개의 시니어 창업자를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한 결과, 기업에서 취득한 기술ㆍ지식을 바탕으로 퇴직 이후 창업에 도전하고 있으나, 체계화된 지원제도ㆍ창업생태계 조성 등이 뒷받침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령사회로의 진입,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축적된 기술·경험·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시니어 기술창업이 필요하다.

창업 실태조사 결과

시니어 기술창업자의 창업 당시 연령은 평균 50.8세로, 기업 경력자 비중이 84.6%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창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 이전 근무부서는 기술·연구부서, 마케팅 부서, 사무·관리부서 등의 순으로 나타나, 청년창업과 달리 기술·마케팅 능력 등을 보유하고 숙련창업을 시현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창업 결정 동기는 ‘퇴직 이후 자기사업 영위’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이전 직장에서 취득한 기술·지식을 사장시키기 아쉬워, 경제적 성공 기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창업 결정 요인은 ‘재직 기업에서 습득한 기술 등 사업화’, ‘재직 기업에서 축적한 기업경영ㆍ조직관리 경험’, ‘창업자금 조달 원활화’, ‘창업사업화 제품 판로 확보’ 등의 순이었다.

창업 초기단계 창업자금의 구성은 ‘퇴직금 등 자기자금’(46.1%), ‘정부지원 창업자금’(29.0%), ‘금융기관 융 자금’(19.4%) 순이었다. 창업에 따른 애로사항은 ‘창업자금 확보’, ‘판로확보ㆍ안정적 수익에 대한 불안감’, ‘창업실패 두려움’ 등의 순이었다.

시니어 창업지원제도에 대한 5점 척도의 인지도, 활용도, 만족도는 각각 3.27점, 3.33점, 3.44점으로 낮은 수준이었다. 시니어 기술창업지원제도의 문제점은 ‘정부지원제도 부족’, ‘기술창업지원제도 모름’, ‘제 도 활용절차 복잡’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2021년 세대융합형 창업서포터즈 최종성과 보고회. 사진=경기도 제공)

시니어창업 지원 방안

시니어 기술창업은 청년창업에 비해 축적된 기술·경험·네트워크 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성공확률이 높으므로, 기술창업의 저변 확충을 위해 50∼60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여 창업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

정부는 2021년 제정한「고용상 연령차별 금지 및 고령자 고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21조의 3(퇴직예정자 등에 대한 재취업 지원서비스 지원) 및 동법 시행령 제14조의 4에 의거하여 시니어 창업지원 서비스의 이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후속 대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산업연구원은 지원제도에 대해, “정년퇴직하였거나 은퇴를 앞둔 시니어들은 금융·신용보증기관 활용 시 일반 재직 근로자에 비해 더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일본과 같이 기업·연구기관 등에서 6년 이상 경력을 갖고 기술창업에 도전하는 경우, 중진공 정책자금 융자 또는 신용보증기관 보증 시 특례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산업연구원은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시니어 기술창업 지원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토록 하기 위해서는 일정 요건을 갖춘 센터에 메이커스페이스 설치와 함께, 지원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일본·독일과 같이 중앙·지방정부의 예산지원 확대가 요구된다.”고 전했다.

산업연구원 양현봉 박사는 “청년실업 해소와 고령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정부가 시니어 기술창업 활성화에 정책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