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 현찰보다 좋은 선물하기

김경동 기자
  • 입력 2022.04.25 18: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등 연이어

()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등이 있는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이다. ⓒ게티이미지뱅크)

[이모작뉴스 김경동 기자]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등이 있는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부모님과 스승을 비롯하여 가족, 친구, 연인 등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선물로 어떤 것이 좋을까? 

국내 이커머스 업계인 쿠팡, 티몬, 위메프, 롯데온, G마켓과 옥션 등을 비롯하여 대형 유통기업들이 코로나19 정책 완화와 가정의 달을 맞아 기획행사를 준비하며 깨어나는 5월의 소비심리를 잡기 위해 나섰다. 

위메프는 내달 8일까지 '가정의 달' 기획전을 열고 기념일별 선물을 큐레이션하며 선물로 적합한 280개 특가 상품을 선보인다.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는 '가정의 달 기획전'을 진행해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용돈박스와 카네이션 생화와 조화, 스카프, 브로치 등 3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슈퍼 해피(Super Happy)’를 테마로 고객 맞이에 나선 롯데백화점은 ‘행복’의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영국의 유명 팝 아티스트 존 버거맨과 손잡고 5월 한 달간 백화점을 거대한 아트 갤러리로 꾸민다. 

티몬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침체돼 있던 문화계도 관객수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가운데 가족과 연인, 친구 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신규 공연 및 전시회를 추천하는 ‘문화가있는날’ 기획전을 진행한다. SSG닷컴은 3월부터 최근까지 '선물하기' 서비스 매출 현황을 밝히며 디지털가전, 스포츠레저용품, 인테리어 소품, 뷰티 상품 등 분야에서 ‘선물하기’ 서비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8% 늘었다고 선물 트렌드를 전했다. 
 
5월 가장 먼저 맞이하는 기념일은 어린이날이다. 이날 프로 축구, 야구 등 경기에서는 어린이 팬들을 위한 선물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위메프는 어린이날들에게 적합한 선물로 게임기, 장난감(또봇V, 메탈리온 등), 무선이어폰, 킥보드, 자전거, 드론, 인라인 스케이트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롯데백화점도 어린이날을 맞아 아동 상품군에서 이번 테마의 최대 행사 중 하나인 ‘완구 페어를 개최해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완구기업 영실업은 올해 어린이날 선물로 콩순이 냉장고, 시크릿 화장핸드백, 또봇V 킹포트란, 슈퍼텐 더블드래곤, 팽이완구 베이블레이드버스트, 트레져X 등 6종을 추천했다. 

()
(언제부턴가 어버이날의 최고 선물은 현금이 됐지만 정성을 담아 마음을 표현하고 싶다면 선불카드, 백화점 상품권을 비롯하여 첨단 IT기술이 장착된 로봇청소기, 식기세척기, 블루투스 이어폰, 스마트워치, 헬스케어 제품 등도 부모님들이 좋아하는 선물로 선호도가 높다. ⓒ게티이미지뱅크)

언제부턴가 어버이날의 최고 선물은 현금이 됐지만 정성을 담아 마음을 표현하고 싶다면 한방제품, 콘서트(디너쇼) 티켓, 호캉스, 홍삼 건강식품, 구두, 무릎건강패드 등의 상품을 추천한다. 그리고 현금과도 같은 선불카드, 백화점 상품권을 비롯하여 첨단 IT기술이 장착된 로봇청소기, 식기세척기, 블루투스 이어폰, 스마트워치, 헬스케어 제품 등도 부모님들이 좋아하는 선물로 선호도가 높다. 다만, 최근 조사에서 어버이날의 최악의 선물은 '책'으로 나타났으며, 케이크와 꽃다발도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는 선물로 꼽혔다. 사실 부모님과 따로 사는 자녀라면 하루 정도 부모님 댁에서 하루 묵으면서 가까이 부모님의 건강을 살피고 근황을 물어보고 자식들의 사는 이야기도 들려주면서 한 끼 식사를 함께 하는 작은 마음도 큰 효도 선물이다.

5월 15일 스승의날에 감사를 전하는 선물은 일명 '김영란법'때문에 그 범위를 넘지않는 수준에서 고려를 해야 한다. 꽃다발과 손편지를 비롯하여 기프트 상품권, 손세정제, 보온텀블러, 핸드크림, 케이크떡, 초콜릿, 브로치, 견과류 상품 등 가벼운 수준의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참고로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공직자가 아니어서 '김영란법'을 벗어난 선물이 가능하며, 어린이집 원장님, 유치원 선생님, 초중고 교수 등은 '김영란법' 적용 대상자다. 초중고 재학생들이 돈을 모아 담임교사에게 스승의 날 선물을 하는 것도 불법이다. 

5월 3번째 월요일인 성년의날 선물로는 손목시계, 향수, 구두, 지갑, 장미꽃다발, 만년필, 화장품 등 전통적인 선물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티르리르 심플 가드링 반지, 제주 한화리조트 숙박권, 신성홈디저트 미니롤케이크 등의 기획상품들도 있다. 조금 더 고가의 선물을 고려한다면 명품가방, 노트북, 자동차 등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외 매머드익스프레스 1만원권과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교환권, T다이렉트 30만원 이용권 등 친구나 연인 등에게 편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e쿠폰도 인기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