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작센터탐방] 판교에서 IT로 웰라이프를 누리다...인지플랫폼 카페 ‘판교를IT多(잇다)’
[이모작센터탐방] 판교에서 IT로 웰라이프를 누리다...인지플랫폼 카페 ‘판교를IT多(잇다)’
  • 김남기 기자
  • 승인 2022.07.0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

판교에서 IT로 웰라이프를 누리다
Wellaging+Wellending=Welllifecare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IT와 사회복지서비스가 결합되어 시니어들의 마음과 몸의 건강을 풍요롭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IT산업으로 유명한 판교의 인프라를 이용한 인지플랫폼 카페 ‘판교를IT多(잇다)’는 시니어들의 맞춤형 인지건강과 디지털 헬스케어를 실현하기 위해 판교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 중이다.

인지플랫폼카페는 시니어들의 인생이모작을 위해 체험, 배움, 강화를 통한 건강한 생애 설계를 지원한다. 인지플랫폼카페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은 웰에이징과 웰엔딩을 위한 시니어의 인지 건강 향상과 질병의 선제적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2024년이면 노인인구 천만명을 넘고, 치매환자는 백만명 시대를 열게 된다.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경도인지장애자들을 위한 선제적인 치료가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인지플랫폼 카페에서는 시니어들의 웰라이프를 위해 IT 기술과 사회복지서비의 결합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IT커뮤니티케어 센터를 지향한다.

이정호 판교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판교는(板橋) ‘널빤지를 깔아서 놓은 다리’라는 의미를 가진 지역이다. 판교 테크노벨리는 바이오헬스 등 IT기술의 인프라가 집중된 곳으로 인지장애를 치료와 예방을 위한 IT 솔루션을 실증하기에 좋은 입지조건을 갖고 있다.

따라서 IT커뮤니티케어 센터로서 인지플랫폼 카페는 IT기업과 사람을 잇는 공간으로서 시니어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입증하고,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실증공간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인지플랫폼 카페 배치도
인지플랫폼 카페 배치도

인지플랫폼 카페 "판교를IT多(잇다)"는 ▲웰 클래스존 ▲오픈라운지 ▲웰 플레이 카페 총 3곳의 공간에서 운영되고 있다.

웰 클래스존...인지·신체능력 향상 교육

웰 클래스존은 인지능력과 신체기능을 향상을 돕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메디발레, 기억챙김, 후케어스, 아하메트 등 4종류가 있다.

‘메디발레’프로그램은 기억력 증진을 돕는 인지무용 교육 프로그램으로, 다채로운 어휘와 발레 동작을 연결해 몸으로 표현한다. 이런 동작이 뇌를 자극하고 집중력을 강화를 돕는 교육이다.

‘후케어스’프로그램은 건강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주요 질환별 전문 운동법과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받는 교육이다. 시니어건강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주요 질환별 전문교육, 개인 맞춤형 솔루션 제공, 상체 스트레칭, 하체 강화 등의 다양한 운동치료를 하고, 관절, 혈당 고혈압, 혈액순환, 치매 예방 등을 한다.

‘아하매트’프로그램은 낙상예방과 기억력 향상 운동으로 전 세계 10개국에서 다년간의 실증을 통해 낙상과 치매예방에 효과가 입증된 개인 맞춤형 인지능력향상 운동이다.

‘기억챙김’프로그램은 메타기억에 기반을 둔 기억 전략을 교육하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지훈련이다.

(인지플랫폼 카페 '웰 클래스존' 시니어들 교육 현장. 촬영=김남기 기자)<br>
(인지플랫폼 카페 '웰 클래스존' 시니어들 교육 현장. 촬영=김남기 기자)

오픈라운지...인지강화 체험공간

오픈라운지는 인지강화를 위한 체험, 배움, 강화를 위한 공간으로 제품체험, 행사부스, 커뮤니티 공간으로 구성됐다. 오픈라운지는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해 인지강화 솔루션을 체험하고, 편히 쉴 수 있는 커뮤니티공간으로 인지강화를 위한 최신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들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다.

(인지플랫폼 카페 '오픈라운지' 체험공간. 촬영=김남기 기자)

브레인 체크존은 방문자를 위한 브레인 헬스 체크존으로 인지 건강, 스트레스, 혈관 건강을 측정하고, 좌우뇌 성향, 시지각과 인지력성향 등을 분석할 수 있다.

브레인 피트니스존은 인지기능 강화를 위한 운동 솔루션으로 낙상방지, 인지기능 강화 모스텝, 실내 운동 학습기, 시니어 운동,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스마트 미러, 수면, 엠씨스퀘어, 전신안마 등 브레인 안마 의자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디바이스 체험존은 멘탈 관리 필로우, 뇌건강 힐링 디바이스, 터치패드를 활용한 인지기능 강화 게임, 자체 개발한 활동박스 인지기능 강화 학습 게임, 카카오톡 기반의 인지기능 강화 챗봇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브레인 케어존은 앱 기반의 인지 강화, 멘탈 케어 솔루션으로 치매 예방을 위한 가족 간의 통합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비대면 창구, 힐링 콘텐츠 운동, 시니어 운동 콘텐츠, 정신 건강 셀프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지플랫폼카페 솔루션 리스트
인지플랫폼카페 솔루션 리스트

웰플레이 카페...시니어들의 커뮤니티공간 

웰플레이 카페는 시니어들의 휴식공간으로 야외 공간과 이어져 시원한 개방감과 내외부의 접근성이 좋다. 건강음료, 건강식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카페로, 커뮤니티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카페에 비치된 인지측정 키오스크는 인지기능 측정과 우울감성 자가측정을 할 수 있고, 시니어 맞춤 음성안내와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주요 기능은 판단, 어휘, 기억, 집중, 시공간 판단능력 등의 항목을 측정할 수 있다.

(웰플레이 카페 인지측정 키오스크. 사진=판교종합사회복지관 제공)
(웰플레이 카페 인지측정 키오스크. 사진=판교종합사회복지관 제공)

인지플랫폼카페는 다양한 디지털헬스케어 제품들이 한자리에 모인 공간이다. 이 공간은 시니어들의 인지장애 예방과 치료를 자유롭게 체험하고, 배우고, 강화되면서 최신 인지장애 치료 솔루션들이 실증되는 곳이다.

기업은 자사의 제품의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시니어들의 제품 이용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한편 시니어들은 이용 중 불편한 점이나, 효과를 검증하고 의견을 개진한다. 고령친화산업 측면에서 보면, 기업은 시니어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 개발을 통해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초석을 마련할 수 있다. 이는 기업과 시니어의 교류를 통해 제품개발로 이어지는 리빙랩의 현장을 인지플랫폼카페에서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인지플랫폼 카페 '웰플레이카페'. 촬영=김남기 기자)
(인지플랫폼 카페 '웰플레이 카페'. 촬영=김남기 기자)

시니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이모작 삶을 위해, 판교종합사회복지관 인지플랫폼 카페 ‘판교를IT多(잇다)’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함께 나누는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2016년 아름답고 깨끗한 운중천이 흐르는 판교에 문을 열었다.

또한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 훈련 등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기능 강화 및 주민 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한 각종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 치료하는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전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