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직업탐구] 여행의 기본, 한국관광 품질인증 평가요원...한옥관리사 등 관심
[신중년직업탐구] 여행의 기본, 한국관광 품질인증 평가요원...한옥관리사 등 관심
  • 고석배 기자
  • 승인 2022.07.1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증 한옥 고택음악회, 촬영=고석배 기자)  

[이모작뉴스 고석배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품질인증 평가요원을 7월 31일까지 모집한다. 한국관광 품질인증제(KQ)는 관광시설의 서비스 품질을 인정해주는 국가인증 제도다. 품질인증 평가요원은 품질인증제를 받기 위한 업소를 현장 실사하고 평가하는 전문요원을 지칭한다.

여행의 기본 품질인증제

코로나 팬데믹 직전이었던 2019년 세계경제포럼(WEF) 국가관광산업 경쟁력에서 한국의 순위는 16위였다. 주변국인 일본은 4위였고 13위인 중국보다 뒤졌다. 더욱이 84개의 개별인증제가 중복되어 혼란스러웠다. 국가 관광경쟁력 향상과 체계적인 관광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해 선진국이 도입하고 있던 국가 단일 품질인증제 도입이 필요했다.

한국관광 품질인증제도(KQ)는 숙박, 쇼핑 등 관광 접점 대상 품질기준을 마련하여 국가적으로 단일화된 품질인증 및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신청자격은 숙박 및 쇼핑 4개 업종 6개 분야다. 4개업종은 숙박업, 한옥체험업,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외국인관광객 면세판매자이다. 현재 500여 개 업체가 KQ마크를 달고 있다.

인증업소가 되면 인증홍보물과 홍보마케팅 지원은 물론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를 받을 수 있다. 2022년 기준금리 대비 최대 1.25%P를 우대 받는다. 또한 소방, 위생 컨설팅 등의 역량 강화 지원도 받는다.

한국관광 품질인증 로고

한국관광 품질인증 평가요원

한국관광 품질인증 평가요원은 지난 2018년 5년 계약으로 모집됐다. 7월 모집에는 2022년 9월 27일부터 2022년 9월 26일까지 3년간 활동한다. 신청 자격은 학력과 나이는 무관하나 유관분야의 경력이 중요하다. 유관분야는 관광, 관광경영, 호텔관광, 호텔외식, 문화관광, 관광레저, 조리외식, 관광경제, 마케팅, 소비자, 위생, 소방안전, 한옥 등이다. 특이한 점은 소방안전 분야와 한옥고택분야이다. 소방설비기사 자격증과 한옥관리사 자격증이 있다면 한번 도전해 볼 만하다.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40명 내외의 교육대상자로 선정되면 8, 9월에 일정 시간의 양성교육을 받고 최종적으로 평가요원으로 위촉 받는다. 평가요원으로 위촉 받게 되면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증심사를 위하여 인증신청업소를 대상으로 1차 현장평가 한 뒤, 1차 통과 업소를 대상으로 불시평가, 암행평가를 한다. 기존의 한국관광 풀짐 평가요원 및 호텔업 등급결정사업 평가위원은 겸임 할 수 없다.

한국관광품질인증 포스터

품질인증 평가요원 보수

정상적인 활동이 어렵다고 판정되지 않는 이상 3년간의 위촉을 보장 받지만, 정규적으로 보수가 정해진 것은 아니다. 심사수당 등은 한국관광 품질인증 업무규정 및 전문평가단 운영기준에 따른다.

한국관광공사 품질인증 평가요원 선발사무국 관계자에 따르면 “전국단위로 심사가 진행되는데 배정된 지역에 신청 업소가 해마다 다를 수 있다. 그리고 거리 등이 다를 수 있기에 수당이 똑같을 수는 없지만 한 업소당 하루에 10~12만원 가량 지급된다. 바쁠 때는 하루에 2군데 이상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당은 업소별로 각각 적용된다.”고 전한다.

한국관광품질인증 가이드

한편 평가요원 선발과 별개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8월31일까지 2022년 한국관광 품질인증 업소 신청 접수를 받는다. 벌써 엔데믹 상황에서의 관광 활성화 기대감으로 열기가 뜨겁다. 품질인증업소로 선정되면 이용객 대상 서비스 만족도 조사(KQ-SQI) 결과로 나타난 소비자들의 해충 등에 대한 불편 요소를 개선하기 위한 지원도 받는다. 특히 한옥체험업 대상은 살충기기렌탈 시범 사업, 진드기 퇴치 서비스를 지원받는다. 현재 한옥체험업은 90여개소가 KQ마크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