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기업·시니어 취업연계 매칭데이 열려...‘고령친화산업 전문인력 지원사업’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7.22 13:39
  • 수정 2022.07.22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친화산업 전문인력 지원사업 협약식. 사진=강남대학교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고령친화기업이 시니어들에게 직무체험기회와 교육 등을 제공하는 일자리 매칭 사업이 마련됐다.

사람인에 따르면, 시니어들을 채용하는 기업들은 중장년층 직원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는 응답이 67.9%를 차지해 중장년층 채용이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기업이 중장년층 직원을 채용한 이유는 '경력, 인적 네트워크 등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커서' 50.6%로 1위였다.

이처럼 시니어들의 고용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시니어들이 가진 전문성을 활용하고, 고령친화기업의 직무체험의 제공하고 일자리를 마련하는 ‘고령친화산업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이 활성화 되고 있다.

강남대학교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지원으로 고령친화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해오고 있다. 7월 21일 취업 연계 예비취업자과정의 직무체험 매칭데이 및 관련 기업과의 협약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21여 개의 기업이 참여하여 기업 설명회 및 교육생과의 대면 면접이 이루어졌다.

이날 매칭데이에 참석자 이00 씨(60세)는 "정년퇴직 후 새로운 일자리에서 인생 이모작을 만들고 싶다. 내가 그동안 일해 왔던 경험을 살려 시니어산업에 새로운 인생을 살고 싶다"고 말했다.

참석자 김00 씨(54세)는 "그동안 영유아 돌봄교사로 일해 왔다. 이젠 시니어들의 삶을 돌볼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 시니어들의 영상 자서전을 만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일하고 싶다"고 앞으로 포부를 전했다.

또한 강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실버산업연구소, 실버산업학과와 직무체험 제공 기업 총 20사(㈜그레이스케일, 미스터마인드㈜, ㈜복지유니온, ㈜사랑과선행, 서울시니어스타워(주), ㈜스프링소프트, ㈜시니어케어24, ㈜아리아케어 코리아, 서울특별시 용산구치매안심센터, ㈜엠마헬스케어, ㈜에스브릿지, ㈜이레화학상사, ㈜케어닥, ㈜투데이신문사, ㈜한국시니어연구소, ㈜해즈코리아, ㈜해피에이징, ㈜헬라야, ㈜효돌, ㈜휴와락)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전문인력 양성·공급을 위한 교육 및 채용연계 직무체험 기회 제공, ▲관련 분야의 협력연구 및 인적자원 교류 활성화, ▲전문 지식, 기술, 정보, 시설 교류 및 경영지원, ▲관련 기술 개발 및 국가지원사업의 공동 참여, ▲고령친화산업 및 디지털 전환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이며 협약 내용에 따라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김정근 소장과 강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이계천 교수는 환영 인사에서 “대학과 기업의 협력 교육을 통해 이론과 현장 실무 역량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해 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지난 2021년 1기 과정에서 10여 명이 본 교육을 통해 관련 기업에 채용되었으며 금년도에도 더 많은 교육생이 실제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