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이슈파이팅] 시니어산업의 디지털혁신 ‘스타트업 기업’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8.26 15: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시니어산업은 바이오 빅데이터, 스마트 돌봄, IoT 디지털 돌봄사업 등 보건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져왔다.

IT기술이 발달하면서 노인들의 특성에 맞는 AI 기술을 적용한 각종 로봇 제품이 나오면서 IT 실버산업의 또 다른 한 분야로 자리를 잡고 있다. 4족 보행은 기본이고 AI를 탑재하여 인간과의 기본 대화는 물론이고 간단한 명령어를 통한 감정교류까지 가능할 정도로 발전했다. 그 가운데 로봇 애완동물은 노인의 치매와 그로 인한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시니어산업분야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시니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새로운 아이디어와 솔루션으로 시니어시장에 새로운 먹거리로 도전장을 내고 있다.

뇌 질환 디지털치료제 스타트업_로완

뇌 질환 디지털치료제 스타트업_로완

뇌 질환 디지털치료제 개발기업 로완도 시니어 관련 분야 스타트업이다. 로완 한승현 대표는 치매로 고생하는 가족과 보호자를 보며 관련 사업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2017년 설립된 로완은 디지털 인지중재 프로그램 '슈퍼브레인'을 개발·서비스하며 시니어층의 수요가 특히 높은 '뇌 질환 디지털치료제'를 선보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슈퍼브레인은 60세 이상 152명을 대상으로 약 3년간 진행된 임상실험을 통해 혈관 위험인자 관리, 운동, 영양, 동기 등 5개 영역에서 다중중재 효과를 입증했다. 지난해 9월부터는 비대면 모델 고도화에 착수했다.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과 치매안심센터에서 '한국형 비대면 치매예방 전산화 인지중재치료 프로그램' 개발 진행 중이다.

로완은 향후 디지털 치료기기의 국내외 인증, 인프라 확장과 추가적인 인재 유치 등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에는 동남보건대와 함께 작업치료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하는 등 고령화 사회를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에도 나서고 있다.

시니어 돌봄 스타트업_케어닥

시니어 돌봄 스타트업_케어닥

시니어산업 스타트업 기업인 케어닥은 요양·간병 매칭, 생활돌봄 서비스, 방문재활운동, 방문요양돌봄센터 등 시니어 라이프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케어닥 박재병 대표는 어린 시절 가족 돌봄을 위한 어머니의 희생과 노인 대상 봉사활동을 통해 현실을 지켜보며 국내 시니어 돌봄 시스템의 한계를 포착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기존 돌봄 산업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2018년 사업을 본격화했다.

이후 요양시설 찾기, 요양보호사와 간병인 프로필 공개, 24시간·빠른 매칭과 간병비 정찰제 등을 제공했다. 요양등급과 관계없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요양돌봄센터도 직영 운영 중이다.

내 캐리어속의 작은 응급실 ‘구급키트 케어 봄’

헬스케어 서비스 스타트업_정션메드

헬스케어 관련 플랫폼부터 관광 서비스, 시니어 복지 용구 큐레이션 이커머스 플랫폼 등 시니어의 더 나은 일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들도 있다.

서울대 보건학과 박사 과정인 박지민 대표가 설립한 헬스케어 서비스 기업 정션메드는 시니어 맞춤형 헬스케어 플랫폼 '케어 봄' 베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어르신의 건강관리 현황 확인, 가족간 모니터링 등 상호작용 기능, 복약·병원 방문일정 알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정션메드는 향후 빅데이터 기반을 만들고 시니어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또 헬스케어 기업, 병원 등 다양한 기업,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서비스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니어 관광 서비스 스타트업_포페런츠

시니어 관광 서비스 스타트업_포페런츠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표방하는 포페런츠는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출신의 장준표 대표가 만든 시니어 관광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최근 일본과 미국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트래블 헬퍼'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노인들의 건강한 나들이를 도와준다.

전문 사회복지사가 헬퍼(도움)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르신의 상태에 맞춘 가이드라인과 컨설팅 후 나들이가 진행된다. 포페런츠는 스마트모빌리티 업체 벅시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안전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4월 정부가 진행하는 '관광벤처사업' 지원사로도 선정됐다.

시니어 맞춤 복지용구 스타트업_그레이스케일

시니어 맞춤 복지용구 스타트업_그레이스케일

그레이스케일은 시니어와 보호자의 복지 용구 구매를 돕는 이커머스 플랫폼 '그레이몰'을 운영하고 있다. 그레이몰은 노인장기요양보험 가입자들이 정부 지원을 받아 맞춤형 복지용구를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큐레이팅 시스템을 통해 개인별 제품과 정보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한다. 로그인을 통한 노인장기요양보험 인정 자격 정보에 따라 연 한도액, 제품별 내구연한, 품목별 구매 개수 자동으로 계산해 보여주는 시스템을 적용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