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형미의 멘탈균형ⓘ] 인생 이모작을 대하는 자세
[배형미의 멘탈균형ⓘ] 인생 이모작을 대하는 자세
  • 배형미 칼럼니스트
  • 승인 2022.09.0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형미 칼럼니스트<br>​​​​​​​좋은대화네트워크 대표<br>스마트비즈랩 소장<br>멘탈트레이너/대화트레이너<br>인지트레이닝 프로그램 개발
배형미 칼럼니스트
좋은대화네트워크 대표
스마트비즈랩 소장
멘탈트레이너/대화트레이너
인지트레이닝 프로그램 개발

​​​​​​​프롤로그

우리는 끊임없이 스트레스, 병마와 노화로 에너지 소모 전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는 자신을 자책하고 남과 비교하고  무조건 열심히 살아나간다. 그러나 마음과 몸을 쉬어가는 방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자신의 에너지가 고갈되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무조건 자신을 채찍질하다가 결국 소모되어 몸과 마음의 병이 오기도 한다. 물론 다양한 약들과 치료 방법들도 많이 있지만, 미리 예방하고 치유하기위해 멘탈균형을 유지하고 트레이닝하는 것이 중요한다.

​​멘탈 균형 트레이닝은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자기 자신의 균형감각을 트레이닝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방법들을 이야기한다. 몸, 정신, 쉬는 법, 에너지 분할, 소통, 돈의 흐름, 성공이미지 트레이닝 등 내 몸과 마음의 흐름을 체크하고 부정적인 패턴에서 긍정적인 패턴으로 자신을 단련해 나가는 구조로 돼있다.

‘멘탈균형’ 칼럼에서는 자신에게 스스로 적용시켜 지속적으로 삶의 패턴을 만들 수 있게 돕도록 하겠다.

인생 이모작을 대하는 자세

인생 이모작을 시작하면서 가장 중요한 자세는 무엇일까?

성공한 인생은 자신을 어떻게 단련시킬 것인가에 목적을 둔다. 어떤 사람들은 환경이나 유전적으로 좋은 것을 타고 나서 부모의 유전자대로 무난하게 살아가기도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극소수다.

돈이 많은 사람들을 금수저라고 부르며 부러워한다. 돈이 많은 것이 금수저가 일까? 좋은 행동과 건강한 몸의 유전체, 좋은 생활 습관과 긍정적 언어습관을 이어받는 것이 진짜 금수저이다. 금수저도 어느 정도 다른 성질의 금속과 합금이 되어야 더욱 단단해진다. 아니면 금방 구부러지는 약한 금수저가 된다. 아무리 금수저라도 어느 정도의 고난과 역경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그럼 환경적, 유전적 습관을 얻지 못한 사람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자신이 아무것도 없는 흙수저라고 생각할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안 좋은 생활 습관, 대화 버릇 등을 자각하고 인지해야 한다. 깨닫고 개선하고 습관을 고쳐 나가는 데에서 오히려 우리 인생의 묘미가 있는 것이다. 흙수저가 물과 반죽으로 치대지고 그렇게 자신의 결에 맞는 모양이 되고 고난의 불에 여러 번 구워지는 동안에 더욱 아름답고 깨지지 않는 세라믹 명품 도자기가 되는 법이다.

더군다나 그것을 만들어가는 동안에 멘탈 균형의 힘은 그야말로 중요하다. 멘탈 단련이란 결국 나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게 균형감각을 훈련하고 단련하는 일인 셈이다. 이제 나이가 있어 습관을 고치지 못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자신이 멘탈밸런스를 셀프 점검하고 트레이닝 하고 실천해 나간다면, 자신의 삶과 생활방식이 강한 집중력과 균형감 있는 생활로 변해가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모작 삶의 성공으로 가는 가장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삶의 목적이 나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 할 때, 우리는 남을 바라보는 것을 멈춘다. 그동안 너무 감정을 억누르고 살았고 그저 참는 것이 미덕인 줄 알았던 시대를 살았다. 그래서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잘 모르고 소통이 잘 될 수 없었다. 돈을 버는 법에 매달리지만 돈의 노예가 되었고, 돈을 버는 법은 배웠지만 어떻게 잘 살 것인가는 모르게 됐다.

쉬는 법을 잘 모르니 스스로 계속 채찍질만 하게 되고, 스스로 남긴 상처는 남을 담기에 힘들고, 그렇게 쌓인 부정적 감정은 남을 상처 주기도 한다. 그 상처는 반복해 스스로를 생채기 내고 마음에 더 단단한 벽을 만든다. 그렇게 우리는 웃음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 그래서 사랑도 계산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 

자 그럼 우리 나머지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모든 것은 자신에게 달려있다. 스스로와 대화를 해 보자. 자신이 원하는 것, 그리고 느낌, 감각, 모든 것을 프레임에서 벗어나 운명이라 생각했던 관념을 깨고 새로운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어가자.

우리는 남은 생을 다시 가치 있게 살아갈 수 있다. 그렇게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데 잘못된 패턴에 익숙해져 있을 뿐이다. 패턴을 바꿔 나가자 우리는 남은 생의 패턴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자신을 믿자. 

나의 에너지는 우리가 어두운 마음을 반복하면 어두운 에너지로 몰려온다. 그러나 밝은 마음을 지니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살면, 밝은 에너지가 밀려와 우리의 삶을 밝게 비춘다.

ⓒ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