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형 신중년 보람일자리...내년 50명 모집

한종률 기자
  • 입력 2022.11.22 16: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소외계층 집수리 사업인 ‘신중년 우리동네 행복공작소’ 등 3개 사업 중점 추진

신중년일자리사업-냉난방기청소작업. 사진=경남고용복지센터

[이모작뉴스 한종률 기자] 내년 경남형 신중년 보람일자리사업이 만 50세 이상 70세 미만의 퇴직 전문인력의 경력을 활용해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람일자리 사업은 사회소외계층을 돕고 향후 협동조합 등 자조조직 설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신중년 일자리를 마련한다.

경상남도는 내년 1월 도 누리집을 통해 참여자를 모집한 뒤 2023년 12월까지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 주요내용은 ▲ 신중년 우리동네 행복공작소 ▲ 신중년 보람 나눔케어 지원단 운영 ▲ 전기, 기계, 전자산업 경력자 활용 냉·난방기 분해청소 등 3개 사업이다.

‘신중년 우리동네 행복공작소’ 사업은 전기, 건축, 설비, 소방 등 관련 분야 자격증 소지자 또는 관련 경력 3년 이상 신중년 기술퇴직자 9명을 채용한다. 사회 취약계층의 주거나 사회복지 공공시설물 등을 수리·보수하여 공익에 보탬이 되고, 참여자가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지속가능한 일자리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업이다.

‘신중년 보람 나눔케어 지원단 운영’ 사업은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의 복지전문 자격증을 가진 퇴직자 10명을 고용한다. 장애와 고령이라는 이중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부 지원의 사각지역에 있는 고령장애인들을 방문하여 집 정리, 청소, 가사, 수납 등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충 상담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아울러 현장 상담내용 결과는 경남도 복지정책 수립 기본 자료로 제공하게 된다.

‘전기, 기계, 전자산업 경력자 활용 냉난방기 분해청소’ 사업은 전기, 기계, 전자산업 종사 경력의 퇴직자 31명을 고용하여 양로원, 마을회관, 사회취약계층 등 1,400여 대의 냉난방기 분해청소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를 계기로 기계, 전기 전자분야 퇴직근로자의 새로운 일자리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김창덕 경남도 일자리정책과장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은 5060 퇴직 전문인력이 자신의 경력을 활용하여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 민간일자리로 재취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앞으로도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신중년 일자리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