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동 길가에서 만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이발사- 서울성곽을 따라, 혜화문에서 북정마을까지 “무슨 일이 그리 재미있을까?열심히 일하다 보니 손에 마디가 안 생겼어.놀면 마디가 생기는데,계속 일을 하니 마디가 안 생겼어.”[이모작뉴스 윤재훈 기자]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이발사라고 입소문이 자자한 할머니, 여기저기 입소문이 나고 기삿거리에 오르다 보니 어느새 유명인이 되었다고 너스레를 떠는 그녀.이른 시간인데도 손님이 한 사람 앉아있다. 팔순이 훨씬 지난 할머니는 귀후비개를 휘휘 돌리며 남자의 귓밥을 파고 있다.
“낮은 자리, 출애굽의 광야는특별한 백성을 뽑아서 뜻을 전하는 메시지다.마스크로 숨을 거르며 광야를 걷는 지금,그 메시지를 묻지 않을 수 없었다.”[이모작뉴스 윤재훈 기자] 철 따라 대륙의 광야를 이동하는 청둥오리는 다음 행선지와 떠날 때를 안다. 지난 여름 고추 이파리에 붙어있는 거푸집을 발견하고 생각이 많아졌다. 매미는 교미를 하고 나서 죽는다. 그리고 그 애벌레는 땅속에서 굼벵이로 7~14년을 견딘다. 그들도 땅속의 광야를 힘들게 견디고 있는 중이다.그리고 어느 여름 밤 고요히 꾸물거리며 나무를 향해 기어
[이모작뉴스 김경 기자] 과거사에 대한 반성이 없는 일본을 향해 일침을 놓는 전시가 열려 눈길을 끈다. 지난 26일 사진가 전재홍의 사진전 이 인사동 토포하우스에서 개막했다.일제강점기 건축물을 기록하던 사진가 전재홍은 2003년 한국에 유일하게 남은 신사(神社)를 담기 위해 전남 고흥의 소록도를 방문한다. 그곳에서 신사참배 거부로 신체의 손가락과 다리가 잘리는 단종을 당했다는 장기진(蔣基鎭) 씨를 만나면서 사진의 변곡점을 맞게 된다.한센인 장기진과의 만남은 일본제국주의 생존 피해자들에 대한 기록의 절실함을 증폭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