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돌봄 스피커, '24시간 요양 보호사'로 진화

송선희 기자
  • 입력 2020.04.22 15:54
  • 수정 2020.04.22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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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SK텔레콤 제공)
(사진=SK텔레콤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24시간 노인케어 시스템이 개발 됐다.
SK텔레콤이 전문 요양기관, 사회적 기업과 손잡고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를 활용한 고품질 노인 복지 서비스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아리아케어코리아, 행복커넥트와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과 케어테크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텔레콤과 행복커넥트는 내달부터 아리아케어코리아 이용 고객 중 200가구에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 24시간 어르신들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통합 관리용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한다.

아리아케어코리아는 ‘인공지능 돌봄’을 활용한 1대 1 맞춤형 요양 서비스 제공을 시작한다. 스마트기기 조작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는 각 가정을 방문하는 요양사들이 ‘누구’ 등 기기 조작법을 안내해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 돌봄’을 통해 장기요양보험 수급자에게 지원되는 하루 최대재가요양 서비스 제공 시간 이외에도 어르신들의 돌봄 공백 시간을 최소화해 24시간 밀착 케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공지능 돌봄’은 SK텔레콤이 지난해 4월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 (재)행복커넥트와 협력해 여러 지자체의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작한 ICT 연계 복지 서비스다. 현재 전국 14개 지자체의 약 3,200 가구 어르신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돌봄’은 음성만으로 긴급 SOS 호출이 가능해 위기 상황에서 어르신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어르신이 “아리아! 살려줘”를 외칠 경우, 위급 상황임을 인지하고 즉시 119에 연계해준다.

SK텔레콤 이준호 SV추진그룹장은 "이번 협약으로 ‘인공지능돌봄’을 더 많은 어르신 가정에 선보이게 됐다"면서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돌봄’을 고도화해 5G 시대 맞춤형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리아케어코리아 윤형보 대표이사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돌봄’으로 차별화된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양사 협력을 통해 우리 사회의 급격한 고령화와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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