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국립공원 멸종위기 조류 월동지로 정착

송선희 기자
  • 입력 2020.11.19 13:51
  • 수정 2023.03.10 17: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리산국립공원 서식 조류)
(속리산국립공원 서식 조류)

[이모작뉴스  송선희 기자] 속리산국립공원이 멸종위기 1급인 '까막딱따구리', '흰꼬리수리' 등 조류의 월동 서식지로 정착되고 있다.

공원에는 화양동, 쌍곡, 만수, 서원, 갈론계곡 등 크고 작은 계곡과 삼가, 태평저수지가 있다. 계곡의 많은 수량과 물억새 등 수서식물이 많아 번식장소로 적합하고 먹이 공급이 원활한 서식 환경을 갖추고 있다.

겨울철 공원 내 삼가저수지에는 멸종위기종 2급인 큰고니(백조)도 발견되고 있다. 화양동 계곡에는 멸종위기종 1급인 흰꼬리수리가 관찰되고, 산림과 인접한 농가주변에는 맹금류인 말똥가리가 다수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속리산국립공원 서식 조류)
(속리산국립공원 서식 조류)

화양동, 쌍곡 등 계곡 주변에서 멸종위기 1급인 까막딱따구리, 큰유리새가 번식기에 드물게 관찰됐다.

박새, 노랑턱멧새, 동고비, 할미새, 뻐꾸기, 오목눈이, 쇠딱따구리, 바위종다리, 흰배지빠귀도 발견됐다.

특히 지난해 7월 중부이남에서 관찰되는 동박새가 법주사지구 세조길 인근 저수지에서 처음 발견되기도 했다.

속리산국립공원 관계자는 "공원이 멸종위기 조류의 월동지나 기착지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서식환경이 잘 보존되고 있다는 의미"라며 "보호가 필요한 야생동물을 지속해서 관찰하고 서식지 관리에도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