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커피' 창시자의 건강한 삶···신간 '슈퍼 휴먼'

김지수 기자
  • 입력 2020.12.11 14: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퍼 휴먼' 책 표지. 사진=베리북 제공)
('슈퍼 휴먼' 책 표지. 사진=베리북 제공)

[이모작뉴스 김지수 기자] 이대로 가다간 30대 이전에 심장마비나 뇌졸중으로 절명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날 의사로부터 청천벽력과 같은 경고를 받았다. 그때부터 그는 결심했다. 더 이상 ‘늙은 청년’으로 살지 않겠다고.

방탄 커피의 창시자, 데이브 아스프리는 그의 신간 ‘슈퍼 휴먼’을 통해 나이 들어도 청년처럼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도 처음부터 그렇게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다. 어렸을 때부터 과체중이었으며, 20대가 되자 당뇨병 전단계에 이르렀고 노화와 관련된 수십 개의 증상으로 고통받았다.

저자 데이브는 훌륭한 노화 예방 전문의들과 장수를 연구해온 공동체의 도움을 받아 몸의 통제권을 되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이 여정에서 그는 방탄 커피를 포함하는 이른바 ‘완전무결 식단’을 발견하게 되고, 음식과 식습관에 대한 우리의 묵은 편견을 바로잡는 데 성공한다.

우리는 보통 인간의 삶이 중년에 정점에 이르고 매년 서서히 쇠퇴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장수’를 떠올리면 건강한 노년층 모습보다는, 주름지고 몸이 쇠약한 모습을 떠올린다. 하지만 우리 노년의 모습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면 어떨까? 데이브는 이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세포보다 더 작은 수준에서 변화를 일으키면, 수명이 놀라울 정도로 연장될 뿐만 아니라 삶의 질까지 향상할 수 있다는 것. 데이브의 책 ‘슈퍼 휴먼’은 그가 꿈꾸는 ‘완전무결한 인생’ 완결편이다.

ⓒ게티이미지뱅크

목차는 3개의 부와 세부 장으로 구성됐다. 목차를 소개하자면, ▲ 제1부 죽음을 피하라 ▲ 제2부 노화를 되돌리다 ▲ 제3부 신처럼 치유하라 와 같다.

다음은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 더 오래 살기 위해 자신을 바꾸는 일은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다. 우리는 모두 최대한 행복하게 살면서 지혜를 쌓아 후손에게 전할 도덕적인 의무가 있다. 당신이 장수하는 길을 선택해도 손해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오히려 주변 사람이나 세상과 더 많은 것을 공유할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삶의 경험을 나누는 동시에 자신의 삶이 공유할 가치가 있도록 만드는 일은 우리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 당신이 지금 이삼십 대라면 자신이 건강해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누적된 작은 손상들이 미치는 영향을 아직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잘못된 선택과 유독한 환경에서 받은 손상들은 젊을 때부터 축적된다. 당장은 몸무게가 증가하고, 머리가 멍하고, 뱃살이 튀어나오고, 피로감을 느끼지 못하더라도 이 증상들은 서서히 우리를 해치고 있다.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을 회복하는 것보다 예방하는 편이 훨씬 쉽다.

▶ 수면을 추적할 때는 잠자면서 코를 고는 지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코골이는 염증 신호다. 나는 목구멍 뒤쪽에 생긴 염증이 부분적으로 기도를 막으면서 코골이가 굉장히 심했다. 지금은 2분 이상 코를 골지 않는다. 요즘 내가 코를 고는 이유는 대개 전날 먹은 음식 중 무언가가 염증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오른 ‘성공을 위한 습관’의 저자, 브렌든 버처드는 “이 책은 보두가 기다리던 장수, 노화 예방, 인간 최적화를 위한 전략 가이드. 자신의 감정과 장수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들의 필독서.”라고 평했다. 또 ‘알츠하이머의 종말’ 저자 겸 의학박사 데일 브레드슨도 “식단과 생활습관, 정확한 목표를 가진 치료법으로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고, 심지어 회복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책은 몸과 마음에 관한 성공적인 노화 롤 모델”이라며 찬사를 보냈다.

인간이 120세까지 살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졌다. 자신이 80세까지도 살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던 저자는 이제 180세까지 살기를 꿈꾸고 있다. 그는 말한다. 매일 장수에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하고, 노화를 되돌릴 수 있는 신기술을 이용한다면 수명 연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이다. 특히 저자 본인이 자칭 ‘인간 기니피그’가 되어 시험해본 것들이라 신뢰를 준다.

책 ‘슈퍼 휴먼’에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부터 가장 도발적인 방법까지 담았다. 어떤 방법을 적용할지는 당신의 몫이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