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단녀’ 취업 확률, 공공기관 통하면 13.5배 ↑

윤철순 기자
  • 입력 2021.06.04 11:35
  • 수정 2021.06.04 16: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담만으로도 8배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50+ 경력단절여성 재취업에 공공기관 역할 상당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이모작뉴스 윤철순 기자]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전직 교육이나 훈련에 참여한 50+세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노동시장 복귀 확률이 13.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취업 상담에 따른 취업 확률도 8배가량 월등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50+세대가 정부에 요구하는 노동시장 재 진입 관련 사항은 남성의 경우 창업이나 자영업 분야 지원을, 여성은 중장년에 적합한 ‘파트타임’ 및 계약직 일자리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50플러스재단이 지난해 정책 수립 및 효율적 사업추진을 위해 실시한 ‘서울시 50+세대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전직교육 및 훈련이 50+세대 경력단절 여성의 노동시장 복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보고서에 따르면, 50+세대 남성의 경우 직장 및 공공기관 등이 제공하는 전직교육이나 훈련 취·창업박람회 참여 등 다양하면서도 적극적인 방법을 통해 노동시장 재 진입을 꾀했다.

반면, 경력단절 여성은 주로 ‘지인 찬스’를 이용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장년 여성을 위한 적극적인 관련 정책 마련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 50플러스 재단 정책연구센터 강소랑 박사는 “여성의 공공기관 교육 훈련 참여율이 떨어지는 것은 남성보다 덜 적극적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 한다”면서 “관련 통계 등이 많이 알려지면 여성 참여율도 점차 오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강 박사는 보고서와 관련한 공공기관 정책 수립 효율성에 대해서도 “서울시가 실태조사 보고서를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대상자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서울시, 실태조사보고서 자료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

노동시장 복귀 기간도 남성의 경우 약 13개월, 여성은 24개월가량 소요되는 등 편차가 컸다. 일자리 특성 또한 남성은 관리자나 전문직, 사무직인 반면 여성은 판매서비스 등 단순 노무직이 주를 이뤘다.

월 평균 임금은 남성(311만 원)이 여성(206만 원)보다 100만 원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돼 50+세대의 사회초년생 당시 임금격차와 크게 다를 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또 50+고령자 저임금 근로 실태와 관련, 약 25%가 ‘최저임금’도 못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2018년 이후 최저임금 인상률이 두 자리 수로 높아졌음에도 네 명 중 한 명이 여전히 최저임금 사각지대에 갇혀 있는 상태다.

최저임금 인상이 저임금 근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는 얘기다. 오히려 근로시간 감소나 신규채용 위축 등으로 일자리를 잃게 됨에 따라 소득이 감소하는 역진현상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65~69세 계층에선 3명 중 1명이 최저임금 미만 근로자였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근로시간이 짧아짐에 따라 소득도 줄어드는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 근속기간과 상관없이 나타났다.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50+고령자들이 단순 노무직의 저임금 일자리로 쏠리지 않도록 관리, 지원해야 할 것을 제안했다. 수십 년 동안 축적된 50+세대의 지식과 기술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통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번 조사에선 경력단절 여성의 노동시장 복귀 및 고령자 저임금 근로 실태 문제를 비롯, ▲50+세대 및 전후 세대 특성 ▲빈곤 및 분배 ▲서울시 권역별 50+세대 정책과제 ▲중장년 생애경력 경로 유형화 및 결정요인과 ▲50+세대의 진로준비행동 유형별 일자리 욕구 특성 문제 등이 다뤄졌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