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니어 라이프를 꿈꾸시나요?"... 건강관리가 최우선

이선희 기자
  • 입력 2021.09.07 18: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훈아, 윤여정, 박막례, 시니어들의 롤모델...70 넘어서도 왕성한 활동
시니어 건강관리,골다공증, 우울증, 불면증 특히 조심
근력운동, 손바닥 지압 운동 등 필수

 

(나훈아, 윤여정, 박막례)

[이모작뉴스 이선희 기자] 지난해 추석 비대면 콘서트로 '테스형' 신드롬을 일으킨 가수 나훈아(74)씨를 비롯해 '제93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인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배우 윤여정(74)씨, 131만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유튜버(활동명 코리아그랜마) 박막례(75)씨 등이 70세를 넘어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어 시니어들의 부러움과 주목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많은 시니어들이 나이들어서도 젊은이들 못지 않게 왕성한 활동을 하고 싶어하나  실제로는 건강에 문제가 있어 우울해 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나이들면서 쉽게 찾아오는 질환을 중심으로 적절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여성호르몬 부족, 골다공증 진행...근력운동 필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노년기에 이르면 골밀도가 점차 줄어들어 척추·관절의 퇴행이 빨라진다. 특히 시니어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져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가 과도하게 활성화돼 골흡수가 높아지고 골다공증으로 진행된다. 골다공증은 노년기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조기 관리가 중요하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중요한 것이 근력운동이다. 근력운동은 골밀도를 높이고 뼈 주변 근육을 강화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골다공증이 이미 진행 중인 경우, 격한 운동은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걷기와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다.

근육은 에너지 저장소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력을 향상을 위해서라도 근육을 강화해야 한다. 윤여정은 체력 관리를 위해 65세부터 근력운동을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다. 비교적 늦은 나이에 시작했지만 10년째 꾸준히 유지하면서 왕성한 활동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김노현 원장은 “여성은 폐경 전후로 정서적∙신체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뼈 건강이 나빠진다”며 “특히 대표적인 근골격계 질환인 골다공증은 낙상으로 인한 골절도 주의해야 한다. 낙상은 집안에서도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요즘 같은 시기에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수”라고 말했다.

노인 우울증, 소통으로 해결...스마트폰 활용도 방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노년층은 사회와의 단절로 인한 고립된 생활로 우울증이 생기거나 소외감을 느끼곤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60~70대 기분장애(우울증) 환자는 30만 명을 넘어섰다. 특히 우울증은 심하면 노년층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며 치매와 심장질환 등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 유튜버 박막례씨가 유튜브를 통해 독자들과 소통하면서 '인생 2막'을 연 것처럼 노년층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도 정서적 안정감을 찾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70대 이상 스마트폰 보급률은 37.8%, 60대는 80.3%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장기간 사용하면 과몰입, 안구건강 악화 등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가족과 친지 등의 관심과 지원도 필요하다.

불면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노인의 30~50%는 불면증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다. 노년기 불면증 환자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60대 이상 불면증 환자 수는 지난해 34만3047명으로 2016년, 26만121명보다 약 32% 증가했다.

나이가 들면 생체리듬이 변하고 수면 주기가 불안정해져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노인 불면증은 우울증과 치매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밤잠이 줄어든 것을 단순한 노화 현상으로 치부하기 보단 숙면을 유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다.

베개는 수면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숙면에 이상적인 베개 높이는 똑바로 누웠을 때 경추의 C자 굴곡이 유지될 수 있는 6~8cm 정도다. 옆으로 누워 자는 이들은 어깨높이를 고려해 10~15cm 높이가 적당하다.

김 원장은 “지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신의 안정을 유도해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마음이 불안해 잠들기 힘들 경우 신문혈을 자극하면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신문혈은 손바닥을 위로 펼쳤을 때 손목과 새끼손가락이 연결되는 사이 쏙 들어가는 곳이다. 이 혈을 엄지손가락으로 힘을 줘 한쪽 손당 30초씩 지압하면 된다.

김 원장은 “최근 액티브 시니어들의 활약은 평소 적극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활력을 잃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서 "취침 전 쑥차와 대추차 등 한방차를 마시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이 돼 불면증 완화에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