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도시] 부산시, 초고령사회 맞아 고령친화도시 계획 발표

김남기 기자
  • 입력 2021.09.09 16:24
  • 수정 2021.12.21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피시니어토크 박형준 부산시장. 사진=부산시 제공)
(해피시니어토크 박형준 부산시장. 사진=부산시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부산시가 9월말이면, 서울과 6대 광역시 가운데 가장 먼저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가운데 9일 ‘행복도시 부산 조성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8월 말 기준, 부산시 인구 335만9천 명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19.99%에 달해 9월 말이면 20%가 넘는다.

이에 부산시는 ‘언제나 편안하고 활기찬 노인 행복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포용·기회·안전·활력·참여 등 5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5대 전략과 20대 과제, 110개 세부사업을 마련하였다.

먼저, 집 가까이에서 언제나 돌봄과 건강관리를 받는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15분 원스톱 통합돌봄 창구 운영 ▲찾아가는 이동의료서비스 ▲부산실버 전용앱 구축 등을 추진한다. 안정적인 소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부산형 노인일자리 확대 ▲복지전문가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일자리 확충에 나선다.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15분 도시와 연계한 고령친화 맞춤형 생활권을 조성하고 ▲부산형 해비타트 운동도 확산할 방침이다.

즐겁고 활기찬 문화체육여가를 누릴 수 있도록 ▲특화 프로그램 및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좋은 경로당 만들기 사업과 ▲어르신 복합힐링파크 ▲15분 생활체육시설 조성 등으로 인프라와 환경을 조성하고 정든 지역에서 이웃과 함께 행복한 공동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을 특성을 고려한 세대통합형 정든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노인전용 상담 콜센터 운영 ▲블록체인 기반 자원봉사은행 등을 설립한다.

또한, 부산지역 인구의 30% 이상인 5060 신중년 세대를 위해 50+복합지원센터를 구축, 맞춤형 종합지원 플랫폼을 조성하고, 기술을 통해 초고령화를 극복할 수 있도록 고령친화산업 육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4차산업 ICT 기술과 노인돌봄을 접목한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스마트폰・키오스크 등 맞춤형 정보화교육과 인프라 등을 조성해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이제는 초고령사회를 단순히 부정적 문제로 인식하는 것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활용과제로 접근해야 할 때”라며 패러다임의 전환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