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케어제품] 시니어를 위한 '온라인 금융플랫폼' 개편

김남기 기자
  • 입력 2021.11.03 16:55
  • 수정 2021.11.04 14: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뱅킹·키오스크·온라인쇼핑·배달앱 디지털정보기기의 접근성 양극화

ⓒ게티이미지뱅크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언택트(Untact)시대의 온택트(Ontact)문화가 보편화되면서 세대 간 디지털 정보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

‘2020 디지털 정보 격차 실태 조사’에 따르면 노인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68.6%로 장애인, 농어민, 저소득층 등의 취약계층 중 꼴찌이다.

OECD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디지털 문제해결 능력은 젊은 세대(16~25세)가 60% 이상이고, 시니어 세대(55~65세)가 5%이하이다. 인터넷 쇼핑은 젊은 세대(16~25세)가 80%이상이고, 시니어 세대(55~74세)가 20%이다. 디지털 정보의 양극화는 초고령사회로 갈수록, 팬데믹 현상이 장기화 될수록 심화될 것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의 비대면 가입비율이 30대가 86.7%인 반면 60대 이상은 19.1%로 60% 이상 차이가 난다.

이처럼 시니어들은 그동안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서비스가 복잡하게 느끼고 있다. 이에 착안한 은행들의 시니어 고객 잡기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디지털 소외계층인 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격차’로 인하 ‘금융소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플랫폼이 개편되고 있다. 기본 방향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은행들이 시니어들을 위한 온라인플랫폼 개편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우리은행은 이달부터 모바일뱅킹 앱 메인화면을 시니어 고객들을 위해 메인화면을 심플하게 만들었다. 그동안 메인화면은 다양한 기능이 산재해 시니어 고객이 사용하기 어려웠다. 시니어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계좌조회와 즉시이체 기능만을 전면에 배치했다. 또 중요한 금융일정 알림을 기능을 제공해 모바일뱅킹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 고객의 접근성도 높였다.

새로운 메인화면은 시니어 세대를 위한 이지 타입(Easy Type), MZ세대를 위한 펀 타입(Fun Type), 기본 메인화면인 베이직 타입(Basic Type)으로 나뉘어져있고, 3가지 중 원하는 화면을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어려워하는 시니어 고객을 위해 큰 글씨 화면을 적용한 계좌조회·이체거래를 지원하는 'KB 골든라이프 뱅킹'이 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시니어 고객의 건강관리를 위해 '행복건강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건강검진 우대, 건강상담, 전문의 정보 및 병원 예약 등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다. 고령화에 따른 노인성 질환(치매) 발병 시 재산 관리 어려움을 대비할 수 있도록 변호사와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는 치매안심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새마을금고는 8월에 스마트폰뱅킹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다. 개편내용은 고령층을 위한 서비스로 단순한 큰 글씨 외에 고령 사용자의 인지성과 학습성을 고려한 전용화면을 제공한다. 배색의 대비를 높여 주요정보의 가독성을 높이고 주요 서비스를 메트로UI(바둑판형)로 배치해 고령층 사용자의 경험을 반영했다.

부산은행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시니어 고객을 위한 ‘생활 속 모바일 경험 제공 캠페인’을 진해하고 있다. 내점하는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카드 분실과 재발급, 각종 공과금 납부 등 모바일뱅킹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 책자를 제공한다. 고객은 책자 속 'QR코드'를 활용해 업무별로 유튜브 동영상 보기가 가능하다.

시니어들의 금융상품 구매력은 상당하다. 그래서 은행들은 앞 다투어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상품과 사용 편의성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디지털 격차’를 해소를 위한 은행들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