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친환경브랜드 디자인 3...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김남기 기자
  • 입력 2021.11.15 17:46
  • 수정 2023.03.10 16: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브랜드 디자인 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업사이클링을 이용한 화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바다의 떠다니는 플라스틱 섬과 식품의 미세 플라스틱은 기후 위기와 인간의 신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현명한 소비자들은 제품의 속성보다 브랜드의 명성과 신뢰성에 더 많은 구매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좋은 브랜드 디자인이란?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디자인이 대세이며, 소비자의 손길이 닿는 제품으로 성장할 것이다.

오늘 소개하는 친환경 브랜드 디자인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중 친환경 관련 디자인 7개를 엄선해서 소개한다.

독일의 레드닷은 최고의 디자인과 비즈니스에 수여하는 상이다. 우리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디자인을 통해 비즈니스 활동을 차별화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우수한 디자인은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컨셉 분야로 나누어 전문가 심사위원단에 의해 선정된다.

#1. 안면 마스크 및 입자 필터...대만 TMAX

슬로오 에어랩 마스크, 슬로오 에코 N100 필터

<strong>안면 마스크 및 입자 필터...대만 TMAX </strong><br>
안면 마스크 및 입자 필터...대만 TMAX 

이 재사용 가능한 마스크는 3겹의 천과 필터가 삽입되는 전면 포켓으로 구성됐다. 0.3미크론(미국 표준 N100) 크기의 입자를 99.97% 차단하고 물이나 알코올로 반복적인 세척 후에도 보호 효과를 유지한다.

또한 마스크와 필터 모두 일반 일회용 의료용 마스크보다 낭비와 지출이 훨씬 적다. 동시에 마스크의 그물망 구조는 더 나은 통기성을 보장한다.

마스크의 유니크한 색감과 디자인은 환경과 사용자의 비용절감을 고려한 모범적인 지속 가능한 모델이다.

#2. 식품 보관 ‘Etnisk’...스페인 알레한드로 만드리온 모레노

스페인 남부는 신선하고 맛있는 채소로 유명하며 유럽 전역으로 수출된다. 그래서 식품보관용 ‘Etnisk’ 제품은 냉장고의 사용을 줄이는 신선 식품 보관 솔루션을 만들어 냈다.

이 제품은 과일과 채소의 보관 상황에 따라 천연 및 재활용 가능한 재료를 활용해, 적은 에너지로 보관한다.

냉장, 습도, 공기순환, 물주기 등의 식품보관에 필요한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이 제품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Etnisk는 각각 특정 조건을 생성하도록 설계된 6가지 유형의 보관용기로 구성됐다. '냉장고' 모드는 증발 냉각 원리에 따라 작동하고, '지속적인 수분 공급' 모드는 꽃처럼 천연 허브에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한다. '뿌리채소' 모드는 태양으로부터 뿌리채소를 숨기는 모래로 채워진 붉은 점토 그릇으로 구성된다. '샐러드' 모드는 물이 담긴 양동이에 담긴 뚜껑이 있는 찰흙 그릇이다. '건조' 모드는 천연 섬유로 만들어져 공기 순환이 필요한 마늘, 양파, 견과류를 담기에 적합하다.

#3. 에코 포도 상자...중국 상하이 화동사범대학

에코 포도 상자...중국 상하이 화동사범대학

Eco Grape Box는 친환경적인 포장재와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상자 내부는 최적의 보호를 위해 포도 모양과 일치하는 깔때기 모양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포장과 포도 사이의 접촉 면적을 최대화해 포도가 으깨지는 것을 방지한다. 충분한 공기를 공급하고, 구매자가 품질을 확인할 수 있다. 포장재는 골판지로 만들었고, 외부 바디는 접착된 이음새 없고, 양쪽의 돌출된 접힌 부분이 연결되어 운반이 가능하다.

재사용가능한 포장재에는 앞면과 뒷면에 크고 작은 포도덩굴 패턴이 프린트되어 있어, 두 개를 나란히 배치하면 완전한 포도 패턴을 형성한다. 녹색과 빨간색의 글자로 보완된 단순한 삽화는 과일의 자연스러운 색상을 표현했다.

#4. 조경 계획 ‘타이중 고가도로’...대만 타이중 시정부 도시개발국

<strong>조경 계획 ‘타이중 고가도로’...대만 타이중 시정부 도시개발국</strong><br>
조경 계획 ‘타이중 고가도로’...대만 타이중 시정부 도시개발국

이 조경계획은 사용하지 않는 철도 시설을 도시 휴식공간으로 바꾸는 것이다.

100년 된 철도 문화의 유산을 보존하고, 환경적 책임, 문화 및 교육과 같은 측면을 고려해 설계했다. 이전에 철도 선로가 있었던 곳에 녹색 갤러리는 원래 용도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기능, 경관 및 시설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길포장은 가끔 오래된 기차선로를 드러내고, 거리 가구 디자인은 지역 역사를 담고 있다.

이 조경 프로젝트는 역사적인 철도 문화의 유산과 현대적인 휴식공간을 지역의 특색에 맞게 구성했다.

#5. 재밀봉 가능한 음료 캡 ‘CanResea’...미국 Canovation

<strong>재밀봉 가능한 음료 캡 ‘CanResea’...미국 Canovation</strong><br>
재밀봉 가능한 음료 캡 ‘CanResea’...미국 Canovation

재밀봉 가능한 음료 캡 ‘CanReseal’은 캔을 다시 밀봉할 수 있도록 만든 특허 기술이다.

마시고 남은 음료를 밀봉시켜 보관할 수도 있고, 다른 캔에도 금속 캡을 사용해 밀봉 할 수 있다.

금속 캡은 밀폐용 캔에 나사로 고정되어 있으며, 표준화된 캔의 크기와 호환된다. CanReseal은 제조업체들이 캔의 크기를 변경하지 않으면, 재밀봉할 수 있다.

플라스틱 병에 비해 친환경적이고 완전히 재활용 가능한 음료용기로 대안을 제공하고 있다.

재밀봉 가능한 CanReseal 캡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는 친환경 제품으로 디자인됐다.

#6. 에코칫솔 ‘ATYS’...한국 ATYS

에코칫솔 ‘ATYS’...한국 ATYS

에코칫솔 ‘ATYS’는 알루미늄 손잡이와 일회용 생분해 칫솔 헤드로 구성돼 있다. 알루미늄 손잡이는 재사용이 가능하고, 교체 가능한 칫솔모는 일반 수동 칫솔을 교체하는 것보다 플라스틱 폐기물을 최대 70%까지 줄인다.

손잡이는 직사각형 모양과 둥근 모서리 덕분에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알루미늄 칫솔 홀더에는 칫솔 건조를 돕는 물 배출구가 있다. 칫솔모는 표준모와 부드러운 모로 제공된다. 손잡이와 칫솔모 사이의 스테인리스 스틸 연결 핀은 미생물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금도금 처리돼 있다.

ATYS는 건강한 미소를 잃지 않으면서 플라스틱을 쓰레기 매립지에 버리지 않도록 하는 수동 칫솔을 재정의하고 있다.

#7. 포장상자 재활용 ‘PACKPAL’...대만 Ming Chi University of Technology

포장상자 재활용 ‘PACKPAL’...대만 Ming Chi University of Technology

포장상자 재활용 ‘PACKPAL’의 친환경 디자인 컨셉은 줄이기, 재사용, 재활용을 기반으로 한다.

PACKPAL은 손상 없이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상자이다. 특히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물건을 수납하고 보관하는 용도로 적합하다.

필요에 따라 90도까지 구부릴 수 있고, 기존의 플라스틱 접착테이프를 대체하는 얇은 알루미늄 시트로 만들어진 클립으로 가능하다. 클립은 내용을 명확하게 문서화하기 위해 손으로 쓰고 라벨을 붙이고 바코드 또는 QR 코드로 작성할 수 있는 기호로 디자인됐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