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문화예술 축제 ‘2021 실버문화페스티벌’ 리뷰

김경 기자
  • 입력 2021.11.24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수상 단체 공연 사진. 사진=한국문화원연합회 제공)

[이모작뉴스 김경 기자] 시니어들의 문화예술축제인 ‘2021 실버문화페스티벌’이 위드코로나시대를 맞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온라인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지난 16일 서울스퀘어에서 ‘2021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빛나는 시상식’을 마치며, 코로나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시니어들의 문화예술 활동 참여 열기는 뜨거웠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원연합회 주관으로 올해 7회째로 어르신 세대의 적극적인 여가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축제는 아마추어 어르신 문화예술가가 모여 펼치는 경연 대회 ‘샤이니스타를 찾아라!’와 어르신 문화를 주축으로 전 세대가 함께 즐기는 온라인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문화나눔한마당’을 진행했다.

아마추어 시니어들의 경연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2021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빛나는 시상식. 사진=한국문화원연합회 제공)

시니어 예술가를 만나는 대규모 전국 경연 대회 ‘샤이니스타를 찾아라!’는 지역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20팀의 경연 영상을 공식 누리집에 게시해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5800여 명의 시민이 투표에 참여했고, 온라인 투표 점수와 전문 심사위원 점수를 합산해 우수 단체를 선정했다.

최종 수상 단체로 △샤이니스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대전(대전시니어오케스트라) △샤이니샛별상(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상) - 충남(공주팝스오케스트라), 강원(소리사랑), 제주(흙피리실버앙상블), 대구(타모리국악예술단) △샤이니재능상(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상) - 인천(강화열두가락농악), 울산(또바기), 경남(교방예술단), 서울(영원한친구) △샤이니인기상(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상) - 울산(또바기)가 선정됐으며, 그 외 11개 단체가 샤이니장려상을 수상했다.

11월 16일에는 경연 결과 발표에 따라 서울스퀘어에서 ‘2021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빛나는 시상식’을 개최했다. 샤이니스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을 비롯한 샤이니샛별상·샤이니재능상(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상) 시상을 진행해 총 9개 단체에게 상패와 상금 1300만원을 전달했다.

전 세대가 함께 즐기는 문화 터전 ‘문화나눔한마당’

(왼쪽부터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신바람 노래 교실, 요즘것들 탐구 생활, 슬기로운 집콕놀이. 사진=한국문화원연합회 제공)

‘문화나눔한마당’에서는 문화 교육 콘텐츠 ‘배움터’, 제2의 인생을 향해 도전하는 어르신 세대의 모습을 조명하는 콘텐츠 ‘지금부터’, 문화 놀이 체험 콘텐츠 ‘놀이터’, 전 국민 참여 공모전 ‘공터’라는 4개 주제에 따라 어르신 문화를 중심으로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문화 콘텐츠를 선보였다.

‘배움터’에서는 △실생활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알려 주는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전문 노래 강사가 직접 가르쳐 주는 노래 강의 ‘신바람 노래 교실’, △어르신 맞춤형 생활 운동 방법을 소개하는 ‘실버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생활문화 교육 콘텐츠를 제공했다.

‘지금부터’에서는 △어르신 패션 화보 촬영 프로젝트 ‘도전, 실버 패션왕!’, △세대 간 고민 상담 프로젝트 ‘아낌없이 주는 나무’, △어르신들이 직접 녹음해 들려주는 자장가 ‘노곤노곤 자장가’ 등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조명했다.

‘놀이터’에서는 △어르신 요리사가 알려 주는 간단 음식 조리법 ‘요리조리 실버 쿡방’, △MZ세대가 즐겨 쓰는 신조어 탐방기 ‘요즘것들 탐구 생활’, △집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 방법 ‘슬기로운 집콕놀이’ 등의 실내 놀이 콘텐츠를 제공했다.

‘공터’에서는 시민 참여 공모전 △옛날 사진 재현 공모전 ‘옛날 사진 재현 챌린지’와 △어르신 온라인 노래 경연 대회 ‘돌아온 어른이행복무대’를 진행했다. 접수된 공모작을 공식 누리집에 게시해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고, 투표 결과에 따라 36개 우수작을 선정해 공기 청정기, 즉석카메라, 블루투스 삼각대 등의 상품을 지급했다.

한문연 김태웅 회장은 “어르신 세대가 문화의 주체적인 선두주자로서 직접 만들어 가는 축제가 바로 실버문화페스티벌”이라며 “다양한 어르신 맞춤형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문화를 매개로 전 세대 구성원이 함께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