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친환경브랜드 디자인 4... ISDA 디자인 어워드

김남기 기자
  • 입력 2021.12.24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브랜드 디자인 4]

ISDA 디자인 어워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업사이클링을 이용한 화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바다의 떠다니는 플라스틱 섬과 식품의 미세 플라스틱은 기후 위기와 인간의 신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현명한 소비자들은 제품의 속성보다 브랜드의 명성과 신뢰성에 더 많은 구매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좋은 브랜드 디자인이란?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디자인이 대세이며, 소비자의 손길이 닿는 제품으로 성장할 것이다.

IDSA 로고

오늘 소개하는 친환경 브랜드 디자인은 미국 산업 디자이너 협회 ISDA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중 친환경 관련 디자인 7개를 엄선해서 소개한다.

1965년에 설립된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 Industrial Design Society of America)가 주관하는 북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1980년부터 시작됐으며, 디자인계의 아카데미상이라고 불린다. 산업 디자인의 광범위한 특성과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패키지, 서비스, 브랜드 등 총 20개의 분야에서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 혁신, 사용자 경험, 사용자 혜택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다.

#1. 제로 이코노미 기내식 트레이...PriestmanGoode

제로 이코노미 기내식 트레이

제로 이코노미 기내식 트레이는 여객기 기내식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품이다. 경량 트레이의 각 요소는 식용, 생분해성, 퇴비화 가능한 재료로 구성됐다. 대나무, 커피 찌꺼기 등으로 만든 이 식사 트레이는 공급업체와 항공사가 식사 서비스를 보다 친환경적으로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또한 여객기 기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줄이고 소비자가 친환경적으로 행동을 바꾸도록 장려하기 위해 설계했다.

#2. Origami 프린터...삼성전자

100% 재생지로 만든 Origami 프린터

오리가미(Origami)프린터는 100% 재활용 가능한 개인용 모노 레이저 프린터로 친환경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외부는 100% 재생지로 만들어졌고, 프린터의 수명이 다하면 재료를 재활용하여 인쇄용 용지를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다. 이 친환경 순환은 Origami의 핵심 컨셉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3. Dream Ring ...havas X IDEAfree

친환경 여성 위생 제품 Dream Ring ​​​​​​​

Dream Ring은 저렴하고 위생적인 ​​생리대가 없는 빈민국에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저렴한 친환경 여성 위생 제품이다. 생리대 하나가 하루치의 급여와 맞먹는 비용이 들 수 있어 여성들은 생리할 때 신문지, 헝겊, 천 또는 진흙을 사용하게 된다. 실리콘 링은 재사용이 가능하고, 사탕수수 비닐 컵은 일회용으로 하루 평균 2번만 교체하면 된다.

#4. T2B 휴지통...ID+IM 디자인 연구소

재활용 종이 펄프로 만든 T2B 휴지통

재활용 쓰레기로 만든 쓰레기통인 T2B 휴지통은 0.85kg의 버려진 종이로 만들어졌다. 나무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100% 재활용 종이 펄프로 만들어졌다. 각 T2B 휴지통은 제작비용이 $5 미만으로 친환경 첨가제를 사용한다. 최소 6시간 동안 완전히 방수되고, 단일 금형으로 만들어지며 간단하게 조립된다. 적은 에너지로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어 시중에 나와 있는 어떤 쓰레기통보다 훨씬 저렴하고 환경 친화적이다.

#5. KI Ecobe 신발...이너스코리아

스타일, 계절, 환경에 맞게 변신하는 KI Ecobe 신발

KI Ecobe 신발은 환경 친화적이며 스타일, 계절, 환경에 맞게 변신한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계절별로 리폼이 가능하고, 소재와 색상에 따라 밑창을 분리해 개별적으로 교체하고 재활용할 수 있다. 이 지속 가능한 신발은 사용자의 요구에 적응하면서 낭비를 방지한다.

#6. 인간 친화적인 머그...Amin Hasani, Jed Tango

장애인과 비장애인 남녀노소 머그잔의 손잡이가 불편 없이 사용 인간 친화적인 머그

이 저렴한 커피 머그는 모양이나 기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손에 맞도록 설계됐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남녀노소 머그잔의 손잡이가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모든 고객의 니즈를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7. 썬큐베이터...Geometry Global Korea

저개발국 유아의 체온을 조절 썬큐베이터

사용하기 쉬운 태양열 온열 침대로 낮과 밤의 온도차가 극심한 저개발 국가의 유아를 위해 만들어졌다.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유아의 체온을 조절하고, 에너지 소비 없이 면역 체계 약화, 사망을 방지하는데 일조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