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도시] 순천시, 어르신 복지강화 고령친화도시 준비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1.14 16: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제25회 노인의 날 기념식 고령친화소도시 역점사업 발표. 사진=순천시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전남 순천시는 고령친화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14일 어르신들이 행복한 촘촘한 맞춤형 복지실현을 위해 올해 1524억원을 들여 노인복지 정책을 더욱 강화한다고 전했다.

순천시는 먼저 올해부터 만 8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연간 12만원의 이·미용 및 목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건강바우처를 지원해 어르신들의 품위유지 및 건강생활을 돕는다.

또 고독사 예방을 위해 혼자 사시는 우울증 어르신과 기저질환 및 거동불편 어르신 150명에게 AI돌봄 로봇을 보급한다. 이를 통해 독거 어르신의 건강, 생활, 안전 등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및 즉각적인 돌봄 활동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325곳에 실시했던 경로당 입식좌석 개선 지원 사업을 확대한다. 올해 100곳의 경로당에 다용도 입식테이블 및 의자설치를 추가 지원해 좌식테이블 이용에 불편을 겪는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편의증진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치매 어르신 주야간 보호센터 운영 △순천시 공립 노인 쉼터 건립 추진 △어르신 일자리 창출 확대 △장기요양요원 처우 개선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효 건강 밥상 지원 사업 △어르신 편의증진을 위한 경로당 안전시설 보강 등 신규시책을 추진해 어르신이 살기 좋은 도시, 어르신이 행복한 노인복지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순천시는 앞서 고령화와 장애인 복지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 1일 조직개편을 실시해 노인장애인과를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했다. 이를 통해 어르신과 장애인에게 전문적이고 촘촘한 보편적 복지를 실행할 기반을 구축했다.

또 100세 시대 초고령 사회를 대비해 어르신을 둘러싼 사회적·물리적 환경을 노인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해 6월 관련 조례를 제정해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했으며, 올해 2월 세계보건기구(WHO) 고령친화도시 가입을 위해 적극 준비하고 있다

순천시 노인복지과 관계자는 "순천시는 지난해 사회복지분야 평가에서 5관왕의 쾌거를 이뤄 시민이 행복한 복지도시로서의 위상을 알렸다"며 "어르신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해 노인복지 서비스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