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고령자 안심단말기’ 1500여 가정 무료보급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4.04 16: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흐름도. [사진=안양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흐름도. 사진=안양시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독거노인의 위급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고령자 안심단말기’가 안양시 1500여 가정에 무료 보급된다.

“숨쉬기 힘들어요, 도와주세요” 3월 29일, 안양에 홀로 거주하는 어르신(남, 89세)이 가정 내 설치된 ‘고령자 안심단말기’를 통해 다급함을 알렸다. 호흡곤란으로 몸을 움직일 수 없고 도와줄 가족도 없어 응급구호를 요청한 것이다.

안양시청사 스마트도시통합센터 관제요원이 신고를 접수받고 119에 긴급이송을 요청하면서 즉각적인 응급초치가 이뤄졌다.

현재 이 어르신은 병원에서 제때 치료를 받아 회복한 상태다. 어르신은 “마침 일주일전에 안양시청 첨단교통과 직원이 단말기 정기점검을 나왔을 때 사용법을 잘 전달받아 대처가 가능했다. 정말 고마운 서비스인 거 같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안양시가 고령자 가증을 대상으로 보급하는 ‘고령자 안심단말기’가 이렇듯 생명을 살리는 효자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로 인한 어르신 응급구호는 3월에만 아홉 차례 이뤄졌다.

시가 전국 최초로 고령자 안심단말기를 고령자 가정을 중심으로 무료보급하고 있다. 스마트도시통합센터 관제요원이 365일 24시간 모니터링, 응급상황 발생시‘사람 살려’와 같은 어르신의 목소리를 인지해 직접 통화하고, 상황별로 119·112로 연락해 어르신 가정에 신속 출동하는 시스템이다.

2019년부터 총1천500대를 보급해 현재까지 응급환자 총 139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성과를 거뒀다. 안양시의 스마트 효자템인 것이다. 시는 이와 더불어 정기적으로 안부전화 및 단말기 점검도 병행한다.

올해도 보급을 지속해, 희망하는 시민은 가까운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고, 거동이 어려울 경우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앞으로도 안전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