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신중년 재취업 프로젝트:꿈을 여는 생애설계 PLAY BOOK' 출간

김경동 기자
  • 입력 2022.05.03 14:20
  • 수정 2022.05.03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험많은 70세 인턴과 열정많은 30CEO의 이야기를 그린 로버트드니로 주연의 영화 '인턴'의 한 장면. 사진=영화 인턴 스틸컷)
(경험많은 70세 인턴과 열정많은 30대 여성 CEO의 이야기를 그린 로버트드니로 주연의 영화 '인턴'의 한 장면. 사진=영화 인턴 스틸컷)

[이모작뉴스 김경동 기자] 오랫동안 일해 온 직장에서 퇴직하고 노후를 준비하는 과도기에 서 있는 신중년이 일하고 싶은 욕망과 의욕은 앞서지만 현실 사회는 녹록지않아 그들을 외면하기 일쑤다. 이들이 원하는 삶을 설계하고 인생 2막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솔루션을 가득 담은 '신중년 재취업 프로젝트:꿈을 여는 생애설계 PLAY BOOK'이 출간됐다.  

이 책은 급속한 인구 고령화로 인해 신중년의 퇴직 후 노후 설계는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점에서 100세 시대 행복한 길을 찾는 신중년 세대와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에게 방향을 제시해주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신중년의 미래를 위한 생애설계와 재취업 및 전직 노하우를 중점적으로 다룬 것은 물론 삶을 대하는 태도를 함께 안내해 매력적이다. 미래를 위한 생애설계를 계획해 본다는 점에서 50~60대의 퇴직자들뿐만 아니라 현역에 재직 중인 40대들도 꼭 한번 읽어 볼만한 책이다.

커리어컨설팅은 2019년 '신중년 꿈을 품다'를 출간해 신중년 세대들과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평을 얻었다. 이번에 선보이는 것은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다년간 신중년을 위한 교육이나 컨설팅을 진행한 12명의 현장 전문가가 모여 각 분야별 핵심 점검 포인트를 친절하고 진솔하게 설명하여 신중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2명의 현장 전문가가 모여 각 분야별 핵심 점검 포인트를 친절하고 진솔하게 설명해 놓은 신중년재취업프로젝트 표지. 사진=커리어컨설팅 제공)
(12명의 현장 전문가가 모여 각 분야별 핵심 점검 포인트를 친절하고 진솔하게 설명해 놓은 신중년재취업프로젝트 표지. 사진=커리어컨설팅 제공)

이 책은 매 장마다 '꿈'이라는 소제목을 달아 각 장에서 실현하고자 꿈꾸는 내용을 노트 필기하듯 도표, 이미지, 삽화 등을 섞어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다. 

제1 장은 생애설계, 제2 장은 강점, 제3 장은 적합직무, 제4 장은 귀농·귀촌, 제5 장은 창직, 제6 장은 창업, 제7 장은 입사지원서, 제8 장은 면접, 제9 장은 전직, 제10 장은 시니어 엑터, 제11 장은 공공입찰, 제12 장은 자산관리 등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내용이 꿈을 여는 생애설계에 도움이 되겠지만 이 가운데 신중년 재취업자들이 유의깊게 봐야 할 부분을 굳이 꼽자면 제2장에서는 자신의 강점을 잘 파악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며, 제5장 창직에서는 자신만의 축적된 기술, 아이디어, 저적성을 통해 직어버을 창조하는 과정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이어 제6장에서는 성공률을 높이는 창업 노하우를 배워야 하며, 새로운 꿈을 꾸기위해 제9장 '전직' 파트도 관심을 기울여 볼만하다. 

전문 집필자에 서봉주 커리어로직 대표, 신길자 밸류업컨설팅 대표, 우정화 라이프스타일링연구소 대표, 류수정 BOM컨설팅 대표, 전재경 탑커리어 대표, 김현빈 코튼파트너스 대표, 김천배 청림통상 대표, 손원형 라온컨설팅그룹 대표, 박미라 햇살심리상담연구소 소장, 지두환 HR플래닝 대표, 정종우 한국안전보건협회 팀장, 권미경 커리어컨설팅 대표 등 12인이 저자로 함께 참여했다.

각 장은 분야별 전문가가 친절하게 안내하는 정보를 통해 지식을 얻고, 워크시트를 작성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독립적이므로 관심 있는 주제를 따로 읽어도 괜찮다. 중장년의 생애과제 확인과 삶의 가치를 확인하고 재취업의 방향성을 준비함으로 경력 개발을 해 나갈 수 있고 그 누구보다 먼저 선행된 미래설계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주대 김경일 교수는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다양하게 경험하는 역동적인 시기인 중년기에 이 책의 12가지 핵심 비결을 통해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했으며, 이노HR 권혁근 대표는 “대한민국 신중년과 관련 분야 전문가에게 필독 독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책을 기획하고 펴낸 ㈜커리어컨설팅 권미경 대표는 “급속한 인구 고령화로 인해 신중년의 퇴직 후 노후 설계는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이 책이 100세 시대 행복한 길을 찾는 신중년 세대와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에게 방향을 제시해주는 안내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