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신중년 맞춤형 교육 및 일자리 프로그램 쏟아내

김경동 기자
  • 입력 2022.05.04 17:28
  • 수정 2022.05.04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 시흥, 목포, 철원군, 인천서구 등에서 지역 신중년 대상
5060 신중년의 활기찬 인생 2막을 돕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풍성

()
인천 서구의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3개 과정 개강식 모습. 사진=인천 서구청 제공)

[이모작뉴스 김경동 기자] 코로나19 완화되면서 전국 지자체에서 신중년 교육 및 일자리 프로그램을 쏟아내고 있다. 

경기 평택시는 13일부터 평생학습센터에서 진행하는 ‘2022년 5060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5060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은 평택시 관내에 거주 중인 만50세 이상~만70세 미만 신중년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이번 신중년 사업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준비의 시작과 새로운 적성 및 관심사를 찾을 수 있도록 일상(daily), 만들기(make), 트렌드(trend), 디지털(digital) 등 총 4가지 분야로 운영된다.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은 홈팜 반려식물, 금손의 탄생 토탈공예, 나혼자 온라인쇼핑(키오스크), 따르릉 자전거 정비사, 1인 마켓의 걸음마! 마케팅 초급, SNS로 디지털시대 완전정복 등의 강좌가 열린다.

전남 목포시도 관내 만40~64세 미만 신중년 조기은퇴자 및 이직예정자에 대해 일자리 지원 대책으로 신중년 맞춤형 아카데미 사업을 추진한다. HACCP교육 취업지원(30명), 찾아가는 기술교육(10명), 고용창출 육성 프로그램(40명)으로 (사)전남고용노동연구원이 수행한다.

경기도 시흥시 평생학습과는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은퇴 후 활발한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5060 신중년의 활기찬 인생 2막을 돕는 '5060 신중년 커리어프로젝트-은퇴세대를 위한 전문가 양성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양성교육은 은퇴 이후 제2의 인생설계와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위한 전문교육을 통해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꽃차 소믈리에 2급 자격증(10회차)’, ‘소품 미니어처 전문가 양성(10회차)’, ‘은퇴 전 자산설계 전문가(4회차)’, ‘은퇴 후 자산관리 전문가(4회차)’ 과정 등이 다양하게 운영된다.

강원 철원군이 5060 신중년 세대를 위해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는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퇴직을 준비하고 재취업 일자리와 노후를 준비하는 5060 신중년 세대를 위해 마련한 이 프로그램은 ① 공인중개사를 비롯한 전기 기능사, 경비지도사 등 온라인 자격증 취득지원에 20명, ② 코로나시대 유망직종인 소독방역, 정리수납, 청소관리, 취창업 컨설팅 등 청소관리사 자격취득 교육 지원에 15명, ③ 셀프인테리어, 재무교육 등 5060 맞춤형 통합 교육 운영에 20명을 각각 모집한다. 

인천 서구는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으로 3개 과정 교육훈련 개강식을 열고 교육생 오리엔테이션 등을 진행했다. 서구가 추진하는 사업은 경력단절로 재취업에 두려움을 가진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조무사(재취업) 양성과정’이 눈에 띈다. 그리고 ‘친환경 녹색 표면처리 전문가 양성사업’은 올해 4년 차를 맞는 교육 과정으로 신중년 세대를 대상으로 국내 최대 표면처리 집적단지인 인천표면처리센터 내에서 표면처리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하는 현장체험형 교육훈련으로 ‘3D업종’이라는 인식으로 인력 대부분이 외국인 노동자가 많다. 또 하나 ‘융합 AI로봇 핵심인재 양성사업’은 청라 로봇랜드를 배경으로 청·장년층 중심 인공지능 및 로봇 개발 및 기업체험 등을 교육해 4차 산업 혁명 관련 개발자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수료 후 관련 업계 취업을 연계하는 과정이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