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친화제품 전시‧체험 공간...'건강보험 고령친화 연구센터' 개관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11.09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 고령친화 연구센터 전시 체험관.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원주시 소재 '건강보험 고령친화 연구센터'에서 지난 1일부터 고령친화제품을 전시,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참여를 원하는 시니어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복지용구 급여제품의 상시 품질관리 체계 구축 및 급여적정성 확보를 위한 실증연구 수행을 위해 '건강보험 고령친화 연구센터'를 만들었다.

건강보험 고령친화 연구센터 2층과 3층에 자리한 전시관과 체험관은 국내외 다양한 고령친화용품 전시·체험 및 홍보를 통한 수요자 선택권 강화를 지원한다.

2층 전시관에서는 국내외 고령친화용품(복지용구) 280여종, 장애인보조기기 30여종, 그 외 지역우수제품과 신기술 제품 등 다양한 전시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는 물론 자신의 신체상태와 생활환경에 적합한 제품이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다.

3층 체험관은 AI와 lot 신기술 등을 활용해 고령자와 장애인에게 도움이 되는 미래지향적 거주환경을 제시하고 다양한 형태의 실내외 공간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복지용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체험할 수 있다.

또한 고령자의 신체 상태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노인생애체험 프로그램 등도 마련돼 있으며 실증연구와 연계해 급여제품 등에 대한 Test-bed 역할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4층 연구센터는 복지용구 제품에 대한 자체 시험검사, 사용의 적합성 등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증해 급여적정성을 확보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연구센터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선도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 과제로 선정돼 국비를 지원받아 설립됐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국토교통부, 강원도가 함께 참여했다.

건보공단 이원길 장기요양상임이사는 "전시체험관 운영을 통해 신기술이 적용된 비급여 제품까지 국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보 전달과 서비스 이용의 질적 향상을 기대한다. 또한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사용자 중심의 고령친화제품 실증연구를 수행해, 사용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급여화를 추진하는 등 고령자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안전하고 올바른 재가생활 실현을 위한 동반자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