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강원도 노인복지 정책...총 6조 7천억원을 투자

김남기 기자
  • 입력 2023.01.30 1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령사회 강원도 노인복지 정책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강원도는 지난해 말 노인인구 22.8%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이에 따라 강원도는 도 특성에 맞는 노인정책을 마련한다. 강원도 고령자가 겪는 어려움으로 건강, 빈곤, 소일거리, 외로움, 노인복지시설 부족 순으로 꼽았다. 노인복지정책의 우선순위에 따라 강원도는 노인복지 중장기 계획인 「강원도 노인복지 기본계획(2023~2027)」을 마련했다.

도는 기본계획을 위해 도민대상 정책 수요조사,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반영한 핵심과제를 마련했다. 「어르신이 살기 좋은 품격있는 노후생활 보장」을 비전으로, 노후 소득보장 등 5개 추진전략, 71개 핵심사업을 선정하여 향후 5년간(’23~27년) 총 6조 7천억원을 투자 할 계획이다.

소득지원을 확대

강원 어르신의 소득 공백 없는 안정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27년까지 연평균 28만7천명(수급률 71%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한다. 공적연금인 기초연금은 빈곤해소와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한다. 노인 일자리는 66,315자리, 신중년일자리는 630명까지 확대하고 강원형 공공이불빨래방은 25개소까지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강원형 안심돌봄

‘강원형 재가 어르신 돌봄’은 어르신 병원동행서비스를 ’23년 3개소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4년 18개 시군으로 확대한다. 노인복지인프라가 부족한 시군 대상 (가칭)강원형 어르신안심 통합돌봄 사업모델 개발과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치매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중증 치매노인 공공후견, 원격 치매클리닉 운영, 치매환자등록 관리 및 치료 지원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예방적 건강 ‧ 안전한 요양

강원도는 예방적 보건‧의료서비스 요양체계를 확충을 위해 만성질활 원격협진(강원 헬스-up)과 건강관리 앱을 통한 AI-IoT 기반 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 추진한다. 5년간 호스피스 병상 총 121병상 증축할 계획이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공공보건사업과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편안한 지역사회 계속 거주

강원도는 편안한 지역사회 계속 거주 지원을 위해 노인 보행사고 다발 지역의 노인보호구역 지정 확대 및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지원한다. 특별교통수단을 확충하여 교통약자 교통편의를 증진을 하며, 효도아파트 및 고령자 복지주택을 지원하여 초고령사회 맞춤형 주거복지 인프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노후생활 지원

강원도는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경로당을 통한 여가문화 활성화 지원을 확대한다. 노인회관을 신축하는 등 노인여가복지 인프라를 확충하며 노인여가프로그램 운영, 어르신생활체육지도자 배치,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경희 강원도 복지국장은 “어려운 재정여건에서도 꼭 필요한 어르신 복지증진 핵심사업은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강원도 어르신들이 품격있는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