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대비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

김남기 기자
  • 입력 2020.05.15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직 전문인력을 전문·숙련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매칭

(그래픽=고용노동부 제공)
(그래픽=고용노동부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코로나 19로 인한 구조조정 위기 상황에서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은 지속 확대가 예상돼 이들 인적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만성적 숙련·전문인력 부족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기술력과 전문성을 확보하는 한편, 포스트 코로나의 경제·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해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부는 그간 각 부처별로 운영되어 온 퇴직 전문인력 활용사업을 종합, 중소기업의 부족한 기술자문 및 숙련전수를 강화할 방안을 마련하고, 활용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는 정책을 제15차 일자리위원회에 상정, 발표했다.

중소·중견기업 컨설팅

업종별·기업별 수요분야에 따른 전문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퇴직 전문인력을 기술자문 전문인력으로 육성→적합 중소기업으로 매칭→사후 피드백을 통해 관리하는 운영모델을 개발·추진한다.

중소기업 재취업 연계

기존 연구인력에 대한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과 별도로 「퇴직 기술인력 중소기업 활용지원사업」이 지난 4월 시작, 중소기업 채용시 인건비의 최대 70%가 4개월간 지원된다.

차세대 양성을 위한 지원체계

교·강사 및 멘토는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한 직업훈련교사(매년 500명, 한기대), 연구실 안전전문강사 등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코로나 상황에서 청년실업으로 인한 여파가 인적자본 상실로 이어지지 않도록 숙련기술자의 기술노하우를 교육과정으로 체계화하는 작업을 추진한다.

퇴직 전문인력 활용인프라 구축

사업주단체가 운영하는「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는 단계적으로 퇴직 전문인력-중소기업 매칭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갑 장관은 “초고령사회의 도래까지 불과 5년 남짓한 상황에서 고령인력을 복지제공의 대상으로만 바라보는 것은 경제적·사회적인 큰 손실”이라며 이번 대책을 통해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을 중소기업 등 수요분야로 적극적으로 매 칭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원동력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