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산악열차’ 관광개발인가? 환경파괴인가?

김남기 기자
  • 입력 2020.12.15 16:02
  • 수정 2023.03.10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경남 하동군청에서 ‘하동 알프트 프로젝트 사업’의 백지화 요구 기자회견. 사진=지리산 산악열차 반대대책위원회)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하동 알프트 프로젝트 사업’이 지역사회 관광개발과 환경파괴 이슈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대책위원회는 12월 14일 경남 하동군청에서 ‘하동 알프트 프로젝트 사업’ 백지화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기획재정부가 하동군수의 자연파괴 공약을, 법적인 요건이 갖춰지지 않은 지리산 산악관광열차를 ‘한걸음 상생모델’로 선정해 산림관광진흥법을 만들고, 억지로 갈등을 해소시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지금 정부의 통치철학인지 묻고 싶다.”며 사업 백지화를 촉구했다.

(11월 26일 국회의사당 시위.
(11월 26일 국회의사당 시위. 사진=지리산 산악열차 반대대책위원회)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는 경남 하동군 지리산에 무가선열차와 케이블카, 모노레일 등을 설치하고 숙박시설을 조성해 지역관광과 산림관광을 활성화하고자 추진됐다. 총사업비 1650억원이 투입되는 민자사업으로 스위스 알프스의 산악열차를 모델로 하면서 알프스 프로젝트로 명명됐다.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 조감도)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 조감도)

하지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산림훼손 등을 이유로 지역민들과 환경단체 간 갈등이 빚어졌다. 정부는 관계기관, 환경단체, 지역주민,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한 한걸음 모델 상생조정기구를 통해 합의점을 찾고자 했다.

상생조정기구는 지난 6월부터 7차례 전체 회의와 20여차례 소그룹 회의 및 현지조사를 벌이고, 주민단체 대표를 초청해 의견을 청취하는 등 합의 도출에 나섰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특히 산 정상부에 호텔이나 리조트 등 대규모 위락시설을 제외하고, 모노레일 등 궤도사업을 비롯해 일부 사업의 축소 또는 폐지 등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지리산이 멸종위기종인 반달가슴곰의 주요 서식지인만큼 대규모 관광개발 방식을 지양하고, 개발이 이뤄지더라도 저지대 중심으로 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와 관련해 하동군은 한걸음 모델 취지 등을 고려해 당초 제안했던 법률 개정 없이 현행 법령에서 사업계획을 축소·변경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