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 할매시인 5人 5色 서체 만들다

김수정 기자
  • 입력 2020.12.16 1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칠곡군 할머니 5명의 서체. 사진=칠곡군 제공)

[이모작뉴스 김수정 기자] 칠곡 할매시인 5인방은 성인문해교육을 통해 늦게 한글을 깨우쳤다. 그동안 영화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보였던 할머니들이 삶의 흔적들을 녹여 만든 손 글씨로 무료 서체를 만들었다.

칠곡군은 할매시인으로 알려진 할머니 5명의 글씨체를 한글과 영문 서체로 제작해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 배포한다.

군은 시집, 영화제작으로 이어진 성인문해교육의 성과를 점검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어머님의 따스한 품과 고향의 정을 전달하기 위해 서체를 제작했다.

(할매체 서체 견본. 그래픽=김남기 기자)
(할매체 서체 견본. 그래픽=김남기 기자)

서체는 글씨체 원작자의 이름을 딴 권안자 체, 이원순 체, 추유을 체, 김영분 체, 이종희 체 등이다.

칠곡군은 지난 6월 폰트 제작을 위해 성인문해교육을 받고 있는 400여 명의 할머니 가운데 개성 있는 글씨체의 할머니 다섯 명을 선정했다.

선정된 할머니들은 자신의 글씨체가 디지털화 돼 영구히 보존된다는 소식에 마지막 유언 남기듯 한자 한자 신중하게 글자를 썼다.

4개월 동안 펜을 몇 번씩 바꿔가며 연습에 몰두해 한 사람당 2000여 장에 달하는 종이를 사용하는 등 서체 만들기에 정성을 기울였다.

서체가 공개되자 주민들은 "저 보다 글씨를 더 잘 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종휘(78) 할머니는 "내가 살면 얼마나 더 살겠나. 아들, 손주, 며느리가 내가 죽고 나면 내 글씨를 통해 나를 기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도 값진 문화유산을 만들어냈다"며 "문화 수혜자에서 공급자로 우뚝 서 계신 칠곡 어르신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칠곡군은 지역 홍보 문구와 특산물 포장지에 칠곡할매 서체를 사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